메뉴 건너뛰기

close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들이 송전철탑 아래에서 한국전력공사(아래 한전) 사장의 공개 사과 등을 요구하며 한 달 넘게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한전측이 천막농성장의 전기공급 중단을 요구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1일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아래 대책위)는 한전측이 보낸 공문을 공개하면서, '단전 위협 중단'을 촉구했다.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들은 지난해 12월 26일부터 밀양시 상동면 고정리 고답마을 과수원에 있는 '신고리-북경남 765kV 송전선로' 115번 철탑 아래에서 천막농성하고 있다.

주민들은 농성장에서 300m 정도 떨어져 있는 고답마을 이아무개씨 집에서 전선을 연결해 전기를 끌어다 사용해 오고 있다. 이들은 천막농성을 시작했을 때 115번 철탑쪽에 있는 한전 소유의 단자함에서 전기를 끌어다 사용해 왔다.

한국전력공사는 최근 밀양시 상동면 고정리 고답마을 한 민가에 공문을 보내, 송전철탑 아래 천막농성장에 공급하고 있는 전기를 차단하라고 요구했다.
 한국전력공사는 최근 밀양시 상동면 고정리 고답마을 한 민가에 공문을 보내, 송전철탑 아래 천막농성장에 공급하고 있는 전기를 차단하라고 요구했다.
ⓒ 밀양송전탑반대대책위

관련사진보기


그런데 한전측이 '화재와 안전사고 위험'을 이유로 지난해 12월 31일 단전했다. 이날 주민들은 눈보라가 치는 속에 단자함을 지켰지만, 끝내 한전은 단전조치를 하고 말았다. 이에 주민들은 마을 민가에서 전기를 끌어 왔다.

한전은 천막농성장에 전기를 공급해 주고 있는 고답마을 이아무개씨 앞으로 최근에 공문을 보내 '전력 수급 계약 정상화'를 요청했다. 한전은 "사용중인 전기는 현재 외부에서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며 "전기공급약관에 의거해 전기사용장소 위반으로 위약금을 부과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한전은 "외부로 공급되는 전원 장치에 의해 예기치 못한 전기안전 사고는 물론, 정전과 화재발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안내드리니 즉시 차단하여 안전한 전기 사용과 공정한 전력 수급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계약된 전기사용장소 외부로 공급하는 전원을 차단" 하라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2월 2일 전기공급 정지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끄러운 반인륜적인 작태" ... 대화 촉구

대책위는 "주민들이 이 추운 날씨에 38일째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밀양 송전탑 합의 거부 225세대 주민'들의 3대 요구안인 '한전 사장의 사과'와 '피해 실사기구 구성', '불필요시 송전선로 철거 약속'에 대해 아무런 답을 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1월 7일, 한전과 주민대표 사이의 대화 이후 대화의 지속 여부에 대해서도 아무런 답을 주지 않는 등 주민들의 절절한 요구를 백안시하는 한전의 태도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그러고도 다시, 고령의 주민들이 농성하고 있는 한겨울 농성장에 민가에서 끌어오는 전기마저도 차단하겠다는 차마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반인륜적인 작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만약 2월 2일 예고대로 전원을 차단할 경우, '울고 싶은 사람에게 뺨때리는' 한전을 향하여 격렬하게 투쟁할 것을 경고하며, 공공재인 전기를 마치 자신의 사유물인 것처럼 여기며 노인들을 향하여 어이없는 단전 위협을 남발하는 한전의 행태를 심판해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한전은 즉각 이 어이없는 조처를 철회하고 주민 앞에 사죄함은 물론, 기약 없이 이어지는 주민들의 한겨울 농성을 중단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대화 요구에 대한 명확한 답을 할 것"을 요구했다.


태그:#밀양 송전탑, #한국전력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