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북한 붕괴' 발언에 맞서 미군을 직접 겨냥한 공·해군 합동 해상목표물 타격훈련을 시찰했다.

북한은 이달 들어 공군, 육군의 훈련을 두 차례 실시한 가운데 이번에는 전투기와 어뢰 등을 동원한 공군과 해군의 연합훈련으로 수위를 한 층 높였다.

조선중앙통신은 31일 "최고사령관 김정은 동지의 직접적인 발기에 따라 적해상목표에 대한 군종타격훈련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미군 항공모함에 대응해 공중과 수중에서 돌격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전투비행대와 잠수함부대의 전투방법과 지휘, 협동성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훈련은 미군 항공모함을 엄호하는 가상의 적함 포위망을 북한 항공 및 반항공군(공군) 전파탐지기구분대들이 포착하면 전투비행사들이 출격해 이를 공격하고, 수중에서 매복하던 잠수함연합부대가 어뢰 공격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 제1위원장은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 붕괴'를 언급한 사실을 우회적으로 거론하며 "미친개들과는 더는 마주앉을 용의가 없다"며 "우리는 미제가 원하고 그 어떤 형태의 전쟁, 작전, 전투에도 대응해줄 수 있고 상용무력에 의한 전쟁, 핵전쟁을 포함한 그 어떤 전쟁에도 대응할 만단의 준비가 다 되어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런 강경한 태도는 지난 9일 한미합동군사연습과 핵실험의 임시중단 제안이 미국 정부에 의해 퇴짜를 맞은 상황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붕괴 발언을 하자 무력을 동원해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제1위원장이 직접 '미친개'라는 원색적 표현으로 미국을 지칭하고 더는 마주앉을 용의가 없다고 선언해 북미관계는 더욱 냉각될 전망이며 3월 초부터 키 리졸브 합동군사연습이 시작되면 북한의 물리적 대응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훈련은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리영길 총참모장, 김영철 정찰총국장, 리병철 당 제1부부장이 수행했고 현지에서 최영호 공군 사령관, 손철주 공군 정치위원, 리용주 군 부총참모장, 허영춘 해군 정치위원, 진철수 해군 동해함대장이 영접했다.

북한은 훈련 장소를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노동신문이 이날 김 제1위원장의 강원도 원산구두공장 시찰 기사를 내보낸 것과 현지 수행단에 동해함대장이 포함된 것으로 미뤄보면 훈련은 동해 상에서 진행됐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김정은, #오바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