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가 30일, 출간을 앞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후 당시 한나라당 친이계와 친박계가 정면 충돌을 빚었던 세종시 수정안을 둘러싼 해석을 놓고, 신구 정권 간 갈등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회고록 내용 중 '박근혜 대통령이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대선 주자가 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해 2009년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다'는 취지로 서술된 내용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를 한 게 당시 정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서라고 이야기한 것은 사실에 근거했다기보다는 오해에서 나온 것"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종시 문제는 2005년 여야가 국가 균형 발전이라는 것으로 합의한 사항이고, 그 후에 지방선거와 총선, 2007년 대선에서 당의 공약이었다"며 "이 전 대통령도 대선 승리 이후에 세종시는 공약대로 이행하겠다고 여러 차례 다짐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 전 총리가 세종시 수정안 이야기를 했을 때 박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어려운 가운데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 결단을 내렸어야 하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문제가 정치 공학적으로 (해석)되는 게 과연 우리나라나 국민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정치적 이익을 위해 개인의 소신이나 신뢰를 버리는 정치스타일이 아닌 것을 여러분이 잘 알 것"이라고 덧붙였다.

MB 회고록에 박 대통령 심기 불편?... 신구 정권 갈등 커질까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표지.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표지.
ⓒ 알에이치코리아

관련사진보기


전날 언론을 통해 공개된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공개 비판에 나선 것에는 박 대통령의 의중이 담겨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정치인'이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데 결정적이었던 '세종시 수정안 반대'를 잠재적 경쟁자였던 정 전 총리를 견제하기 위한 정치 공학적 행보로 묘사한 회고록 내용에 불편한 심기를 간접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해묵은 여당 내 친이-친박 갈등과 신구 정권 간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박근혜 정부는 이 전 대통령이 "금융 위기 극복을 위한 재정 투자"라고 주장한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여러 차례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낸 바 있다.  

청와대는 또 이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서 남북 정상 회담 추진 비화 등을 공개한 부분에 대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각을 나타냈다.

이 고위 관계자는 "남북 대화 전제조건으로 돈 거래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놀랍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남북 대화를 비롯해 외교 문제가 민감한데 세세한 이야기가 나오는 게 외교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될지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 정부에서도 북한이 비밀 접촉을 제안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가 알기로는 없다"며 "현 정부에서는 외교 정책은 투명하게 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태그:#박근혜, #이명박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