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편 이야기 : 필자는 2014년 3월, 아일랜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꼽히는 케리 순환도로를 여행했다. 182km의 순환 도로 곳곳에는 여행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풍경들이 차고 넘쳤고 필자 역시 계획에 없던 카라그 호스(Caragh Lake)와 워터빌(Waterville) 마을에서 여행의 대부분 시간을 보내게 된다. 

평화로운 케리 지역의 모습. 케리 순환도로의 절경은 언제 어디에서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두 눈을 크게 뜨고 밖을 주시해야 한다.
 평화로운 케리 지역의 모습. 케리 순환도로의 절경은 언제 어디에서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두 눈을 크게 뜨고 밖을 주시해야 한다.
ⓒ 김현지

관련사진보기


워터빌(Waterville) 해안에서 계획에 없던 시간을 보낸 후, 우리는 다시 케리 순환도로(Ring of Kerry)를 타기 시작했다. 아직 순환 도로의 절반도 오지 않았는데 벌써 시계는 오후를 향해 달려가고 있었다. 역시 하루 만에 이곳을 꼼꼼히 여행한다는 무모한 계획은 무리였다는 것을 조금씩 깨닫기 시작했다.

워터빌에서 킬라니까지는 약 90km, 차로는 1시간 30분. 부지런히 운전을 하면 해가 지기 전에 충분히 갈 수 있는 거리였지만 이곳은 그렇게 쉽게 지나가고 싶지는 않았다. 아직도 보지 못한 케리 지역의 아름다움을 제한된 시간에 끼워 맞춰 끝내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는 워터빌에서 약 1시간 떨어진 켄메어(Kenmare)를 오늘의 마지막 종착 지점으로 정한 후 다시 여행을 시작했다. 사실 이곳이 아일랜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라고 말하지만 주변 환경을 비롯한 자연경관은 소박하기 그지 없다. 화려하고 웅장한 유럽의 건축물에 익숙한 여행자들에게는 다소 지루할 수도 있는 곳이다. 

하지만 하루 종일 자연의 모든 요소(산·바다·들·강·계곡·절벽 등)를 골고루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는 분명 일반 여행지와 다르다. 언제 어디에서 나타날지 모르는 절경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끊임없이 고개를 좌우로 돌려봐야 할 만큼 케리 지역은 아일랜드의 보석과도 같은 곳이었다.

워터빌 해안을 지나 케리 지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안이라고 불리는 데리네인 해안(DerrynaneBeach)은 아쉽지만 그냥 지나갈 수 밖에 없었다. 그래, 이렇게 다음을 기약할 수 있는 곳을 남겨두면 이곳에 또 올 수 있겠지,라는 바람을 남겨둔 채로.

줄리아 로버츠가 사랑한 마을, 켄메어

스님(Sneem) 마을 어귀의 모습과 마을의 한가운데를 흐르고 있는 스님(Sneem) 강
 스님(Sneem) 마을 어귀의 모습과 마을의 한가운데를 흐르고 있는 스님(Sneem) 강
ⓒ 김현지

관련사진보기


데리네인 해안에서 15여 분을 달려 스님(Sneem)이란 마을에 도착했다. 한국 사람들에게는 아일랜드의 어떤 마을보다 외우기 쉬운 이 마을은 케리 지역을 연결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theknot(매듭)'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케리 지역에 있지 않았다면 특별히 주목을 받지 않았을 만큼 작고 특별한 것이 없어 보이는 마을이라 마을 어귀의 주민들은 여행자들이 누르는 카메라 셔터 한 컷 한 컷이 신기해 보였을 것이다. 화창한 햇살 아래 마을 한 가운데에는 스님 강이 흐르고 있었는데 산의 계곡에서나 볼 법한 돌들 사이로 맑은 물은 이곳의 자연이 얼마나 깨끗한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다.

케리 지역의 작은 마을치고는 꽤 많은 레스토랑과 숙박시설이 있었던 켄메어(Kenmare)
 케리 지역의 작은 마을치고는 꽤 많은 레스토랑과 숙박시설이 있었던 켄메어(Kenmare)
ⓒ 김현지

관련사진보기


아침부터 계획에 없는 코스에서 오랜 시간을 머문 탓에 켄메어는 저녁이 되어서야 도착할 수 있었다. 스님에서 30여 분을 달려 도착한 켄메어(Kenmare). 관광 마을로 유명한 도시답게 작은 마을이었지만 도시 어귀부터 알록달록한 건물들이 줄지어 늘어서 있는 모습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한 때 할리우드 스타, 줄리아 로버츠가 유난히 이 곳을 좋아해 일년에도 몇 번씩 마을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우스개 소리로 켄메어에서 선글라스를 낀 입 큰 여자는 줄리아 로버츠라는 이야기도 있었다는데... 유명 스타의 방문 덕분인지 작은 마을이지만 이 근처에서 유명세를 띄고 있는 곳임은 분명하다.

일렬로 늘어선 마을의 번화가는 아일랜드 시골에서 느낄 수 있는 소박함보다는 고급스러운 레스토랑과 숙박 시설들 때문에 부자 마을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들었던 작은 마을. 2시간 내내 아름답지만 다소 소박했던 자연만 감상했던 탓인지 화려하고 반짝이는 상점이 케리 여행의 감초 역할을 해주고 있었다.

엘리자베스 여왕이 감탄한 '레이디즈뷰'

다음 날 아침, 계획과는 달리 하루 더 케리 지역에 머물게 된 우리는 이곳의 절경을 하나라도 놓치고 싶지 않아 아침 일찍 숙소를 나와 레이디즈뷰(Ladiesview)로 향했다. 레이디즈뷰는 켄메어와 킬라니 사이에 있는 절경으로 킬라니 국립공원 중심부의 모습을 높은 지대에서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1861년 엘리자베스 여왕이 이곳을 방문하여 이 절경을 보고 감탄한 이후에 레이디즈뷰란 이름이 붙여 졌고 동시에 유명세를 타게 되었단다.

아일랜드는 날씨만 좋으면 어디든 예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하루에도 날씨의 변덕이 심한 나라이다. 케리 지역은 산을 경계로 남쪽과 북쪽의 날씨가 매번 달라진다고 하던데 정말 그랬던 것일까? 아침부터 잔뜩 흐린 날씨와 구름이 하늘 가득히 깔려 있었지만 구름 너머 보이는 푸른 하늘이 왠지 오늘의 날씨에 대한 희망을 주는 것만 같았다.

숙소에서 킬라니를 지나 케리 순환도로를 타고 천천히 산의 정상을 향해 올라갔다. 자연적으로 형성된 작은 터널을 지나니 직감적으로 특별한 경치가 나타날 것만 같은 마음이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사진으로는 제대로 느낄 수 없는, 눈으로 보아야만 그 진가를 여실히 알 수 있는 레이디즈뷰가 한눈에 들어왔다.

산의 정상에서 보는 레이디즈뷰는 이전에 보았던 정상의 모습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었다. 한국의 산 정상에서 느꼈던 절경과는 달리 이곳은 산 정상이라기보다는 아주 넓고 완만한 구릉지대에 온 것 같았다. 정상에서 조금의 노력만 기울이면 산 아래까지 충분히 내려갈 수 있을 것 같은 완만함이었다.

"이상하네. 사진이 이렇게 안 나오는 곳도 여기가 처음일 거다."

3월의 헐벗은 산이라 그랬는지, 카메라 렌즈에 담기에는 너무 넓은 공간이라 그랬는지, 사진은 내가 원하는 느낌을 10%도 제대로 표현해주지 못했다. 내 눈에 보이는 것만큼 원하는 사진을 얻지 못해 툴툴거리는 나에게 남편은 조용히 커피 한잔을 손에 쥐어 주었다.

그제서야 내 속의 조바심이 녹아 내리는 느낌이었다. 사진으로 감동을 남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을 충분히 즐기고 마음에 새기는 것이었는데 어느새 나는 여행의 순수한 목적을 망각한 채 사진 찍기에만 급급해 있었던 것이다.

레이디즈뷰 전경. 맞은 편에 있는 카페에서 차를 한잔 마시면서 절경을 감상하는 재미도 잊지 말자.
 레이디즈뷰 전경. 맞은 편에 있는 카페에서 차를 한잔 마시면서 절경을 감상하는 재미도 잊지 말자.
ⓒ 김현지

관련사진보기


레이디즈뷰를 지나 나는 다시 여행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갔다. 유명한 곳을 찾아가는 것도 좋지만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우리에게만 특별할 수 있는장소를 만들고 싶었다. 계획하지 않은 장소에서 맛본 즐거움을 알고 있던 터라 꼭 여행의 목표를 다 채우지 않더라도 사랑하는 가족이 함께 하는 곳이라면 우리에게 더 큰 의미가 되겠지.

어제 날리다 실패했던 연을 다시 날려보기도 했고 그다지 매력적인 풍경이 아니라 아무도 멈추지 않는 장소에 멈춰 눈을 감고 명상을 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특별한 이정표가 없는 샛길로 들어가 고불고불한 시골길을 달려 한 폭의 그림과 같은 장면을 포착하기도 했다.

몽실몽실한 하얀 구름이 덮여 있는 산과 아일랜드에서만 느낄 수 있는 거칠고 개발되지 않은 황량한 들판, 그리고 간간이 만나는 양, 말과 같은 정겨운 동물들. 이곳에서 우리 가족만이 누린 특별한 경험은 충분했고 그런 경험은 이내 케리 지역에서 보냈던 가장 기억에 남는 추억으로 남게 되었다.

여행의 진정한 즐거움을 느낌과 동시에 인생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했던 케리 여행. 이곳을 여행하면서 깨닫게 된 재미있는 사실은, 아무리 좋은 곳이라도 그 안에서 내가 능동적으로 여행의 즐거움을 찾지 않으면 그 곳은 좋은 여행지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반대로 특별하지 않은 곳도 나에게, 우리 가족의 이야기가 담겨 있으면 그 곳은 어떤 곳보다 가치있는 여행지가 되었다.

인생도 이와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순탄하면서도 조금은 화려한, 남들에게 인정받는 인생을 살고 싶어 한다. '빛 좋은 개살구'라는 말이 있듯이 남들의 눈에 아무리 좋아 보여도 그 안에 내가 없고 나의 이야기가 담겨 있지 않으면 그 인생이야말로 가장 지루하고 힘든 인생일 수도 있을 것이다.

남들이 보기에는 화려해 보이지 않아도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성공한 인생이고 가치 있는 인생이 아닐까? 나의 가치를 남들을 통해서 찾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내 인생의 주인 행세를 할 때야 비로서 그 인생이 가장 빛날 수 있을 것이다.

* 케리 지역을 여행하고 있다면 킬라니 국립공원도 잊지 말고 방문해보자.

케리 국립공원. 저 멀리 머크로스 저택이 보인다.
 케리 국립공원. 저 멀리 머크로스 저택이 보인다.
ⓒ 김현지

관련사진보기


킬라니 국립공원(Killarney National Park)은 1932년 윌리엄 보워스 바운(WilliamBowers Bourn) 부부와 그들의 사위였던 아서 빈센트(Arthur Vincent)의 기부로 생긴 아일랜드의 첫 번째 국립공원이다. 원래는 바운 빈센트 기념공원(이전에는 머크로스의 토지였다)으로 면적이 40km²에 지나지 않았다. 이후에 켄메어(Kenmare) 백작의 토지가 더해져 현재는 킬라니호를 비롯한 세 개의 호수(Lean lake, Muckross Lake, andUpper Lake)와 산림, 맨거턴산(MangertonMountain), 토크산(Torc M.), 셰히산(ShehyM.), 퍼플산(Purple M.) 등을 포함하여 약 103km²에 달하는 큰 국립공원이 되었다.

킬라리 국립공원 안에는 아일랜드에서 유일하게 붉은 사슴을 볼 수 있고 그 밖의 다양한 동, 식물들이 살고 있어 1981년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생태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닌 공원이다. 이곳에는 다양한 등산 코스가 마련되어 있고, 자전거나 마차로도 공원을 관람할 수 있다.

자건거 대여료 - 하루에 15유로 정도, 킬라니 타운에서 빌릴 수 있음.
마차 입장료 - 일인당 20유로나 마차 한 대당 40유로 정도.  1시간~1시간 30분의 관광 코스를 제공한다.
보트 여행 - 킬라니 국립공원 안의 호수를 투어하는 여행, 일인당 약 15유로 정도, 1시간~1시간 30분 소요

* 던로 갭 (Gap of Dunloe)

'던로 갭'은 맥길리쿠디즈 릭(Macgillycuddy's Reeks (west))과 퍼플산(purple Mountain(east)) 사이에 위치한 아주 좁은 산길이다. 길의 길이는 약 11km 정도(남쪽에서 북쪽까지) 되며 길 사이에는 5개의 호수(Coosaun Lough, Auger Lake, Black Lake, Cushnavally Lake,and Black Lough)가 위치하고 있다. 울툴 불퉁하고 좁은 산길을 걸으며 주변의 뛰어난 경관을 감상할 수 있어 많은 산악인들,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차로도 이 길을 여행할 수 있고 마차로도 여행할 수 있다.



태그:#아일랜드, #링오브케리, #케리지역, #엘리자베스여왕, #케리국립공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