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 진보당 울산 동구지역 공직자들이 29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왼쪽부터 이생환 현 동구의원, 박문옥 전 동구의원, 김종훈 전 동구청장, 이은주 전 시의원, 홍철호 현 동구의원
 전 진보당 울산 동구지역 공직자들이 29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왼쪽부터 이생환 현 동구의원, 박문옥 전 동구의원, 김종훈 전 동구청장, 이은주 전 시의원, 홍철호 현 동구의원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전 통합진보당(아래 진보당) 울산 동구 전현직 공직자들이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종훈 전 동구청장을 비롯해 이재현 전 울산시의원, 이은주 전 시의원, 박문옥·김경득 전 동구의원 등 전직 공직자들과 이생환·홍철호 동구의원은 29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과 동구청 행정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들 전 진보당 공직자들은 "현대중공업은 경영난을 이유로 과장급 이상 1500명 등 사무관리직과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일방적인 구조조정의 칼을 빼 들었다"며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에 대한 폭력적 구조조정과 노동탄압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사무일반직 뿐만 아니라 사내하청 비정규직은 계약만료에 의해 소리 소문없이 잘려나가고 있다"며 "하청노조는 최소한의 교섭조차 되지 않고 탄압에 밀려 노상에서 농성중으로, 하청노조 교섭위원인 노동자도 계약만료란 이름으로 해고되는 명백한 노동탄압이 진행중에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대중공업이 부실경영의 문제를 노동자들의 정리해고로 해결하려 한다면 지역경제는 더욱 피폐해질 것이 자명하다"며 "지역경제가 심각하게 나빠지고 인구공동화 현상까지 진행되고 있는데 아무런 조치 없이 방관하고 있는 울산 동구청 역시 규탄받아야 마땅하다"며 새누리당 지방정부를 비난했다.

전 진보당 동구지역 공직자들은 박근혜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울산동구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을 같은 맥락으로 봤다. 이에 "박근혜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혁 방안과 연동된 현대중공업의 폭력적인 구조조정"이라며 맞서 싸우겠다는 것.

이들은 또 해고는 노동자들에 대한 폭력적 살인행위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평생 배를 만들고 고치며 일해 온 노동자들에게 갑자기 정든 일터를 떠나라고 하는 것은 그들을 죽음의 사지로 내모는 행위"라며 "이미 한진중공업, 쌍용자동차 등 회사의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구조조정으로 일터에서 쫓겨난 노동자들이 생활고 등으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살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정리해고의 폭력은 노동자 뿐만 아니라 동구지역 주민의 삶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현대중공업의 폭력적 구조조정은 지역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지역 상인들의 원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4년 한해 울산 동구지역을 떠나간 주민이 2천명에 육박하고 있는 등 지역의 인구 유출과 공동화가 초래되고 있다"며 "이렇게 심대한 지역의 문제가 있는데 마땅히 그 해결에 앞장서야 할 동구청의 행정은 아무런 반응이 없고,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에 대한 횡포는 극에 달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실제로 지난 2013년말 17만8468명이던 동구 주민수는 2014년말 17만6668으로 1년 사이 1800명 줄어들었다. 이는 지난 2012년 17만5479명이던 인구가 2013년엔 3000여명 늘은 것과 대비된다.

이에 따라 전 진보당 공직자들은 "동구지역 노동자, 주민들의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반대 서명운동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찾고 회사 측의 회유 협박, 등에 대한 제보를 받아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태그:#울산 동구 경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