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지역 진보단체들은 29일 오전 부산지방법원을 찾아 부산합동양조 파업 농성 과정 중 연행된 노동자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지역 진보단체들은 29일 오전 부산지방법원을 찾아 부산합동양조 파업 농성 과정 중 연행된 노동자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장기 파업 사태를 겪고 있는 부산합동양조(생탁)에서 발생한 노사 충돌 과정에서 연행된 노동자들에게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노동계와 진보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29일 오전 연제구 부산지방법원 앞에서 항의 기자회견을 연 민주노총 등 관련 단체들은 구속영장 기각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쟁의행위 기간에 공장으로 들어가려는 노동자를 가로막은 회사의 불법행위와 이를 묵인하고 방조한 경찰의 행태가 원인을 제공한 것"이라며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라고는 손톱만큼도 없는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사무처장과 조합원에게 구속영장 청구라니 참으로 통탄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민주노총 등은 경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권기선 부산경찰청장이 무엇때문에 노동자들에 대한 희괴한 탄압에 앞장서는지 모르겠지만 전임 이금형 청장이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괜한 시비를 벌이다 불명예퇴진 한 것을 똑똑히 기억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노동자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민주노조를 향한 공안탄압의 신호탄이며 서막"이라면서 "박근혜 정권의 반노동 자성이 여실히 생탁 현장에도 투영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반노동자적 공권력을 향해 분노를 표출할 것"이라며 "생탁 노동자 투쟁 승리를 향해 뚜벅뚜벅 전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구속영장 청구는 단순한 탄압이 아닌 생존권에 대한 탄압이자 공안탄압으로 본다"면서 "이들이 구속된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투쟁은 누그러트려지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부산 사하경찰서는 26일 파업 농성 중 장림동 부산합동양조로 진입을 시도하던 최승환 민주노총 부산본부 사무처장을 비롯한 5명을 연행했다. 검찰은 이중 3명은 불구속 입건하고, 최 사무처장과 조합원 하 아무개씨에게는 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을 물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29일 오후 중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태그:#민주노총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