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은 시인 등 시인 3명과 역사학자 3명이 공동으로 엮은 '광교산 기슭에서'
▲ 동네문집 고은 시인 등 시인 3명과 역사학자 3명이 공동으로 엮은 '광교산 기슭에서'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동네사람 6명이 책을 엮었다. 지난해 초여름 저녁 광교산 기슭 허름한 밥집에서 술을 한 잔 하고 있던 사람들이, 술기운이 오르자 '술만 마실 것이 아니라 동네사람끼리 문집 하나 오붓하게 묶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그 술자리에서 의견을 낸 사람은 바로 광교산 자락에 새 보금자리를 튼 고은 시인이다.

그래서 만들어 진 문집이 바로 시인 세 사람과 역사학자 세 사람이 함께 모여서 만든 동네사람들의 문집인 <광교산 기슭에서>에서 라는 책이다. 이 6명의 사람들은 고은 시인을 비롯하여 김우영, 정수자 등 3명의 시인과, 이달호, 한동민, 김준혁 등 지역의 역사학자 세 명이다.

"주제는 광교산이다"라고 가을 단풍이 물들 즈음 다시 만난 고은 시인은 못을 박았고, 고은 시인 역시 각 시인마다 10편의 신작시를 쓰는 것으로 정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산문을 담당할 세 사람의 역사학자들에게 원고 200매라는 말에 얼굴빛이 달라졌다. 그렇게 <광교산 기슭에서>가 태어났다.

동네사람 같지 않은 동네사람들

어이할 수 없습니다
광교산 시루봉은 춤입니다
안개
는개
천년 풍상을 휘저어
광교산 종루봉 형제봉은 춤입니다
고래 창성사 터
광교산 문수봉은 춤입니다
오늘 따라
비가 비를 따라오니
비의 하루에 젖은 사느란 혼내나는 춤입니다

고은 시인의 '광교산은 춤입니다'라는 시의 일부이다. 이렇게 미발표된 신작시 10편씩을 시인들이 새로 지어냈다. 1부 시를 맡은 고은 시인은 '광교에 와서', '광교산은 춤입니다', '달밤', '낙엽찬송' 등 10편의 시를 내어놓았다.

수원시인협회 명예회장인 김우영 시인은, '출토 창성사지', '광교 사라지다', '광교 어느 날' 등 10편의 시를, 그리고 한국시조대상을 수상한 정수자 시인은 광교산 시편으로 '그늘의 권속', '폐사지의 먼 그늘' 등 10편의 시를 제출했다.

지난 해 9월 경기민예총 문학위원회 발족식 때 모인 사람들 중에는 공동저자 5명이 함께했다(고은, 김우영, 정수라, 이달호, 한동민)
▲ 한 자리에 지난 해 9월 경기민예총 문학위원회 발족식 때 모인 사람들 중에는 공동저자 5명이 함께했다(고은, 김우영, 정수라, 이달호, 한동민)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2부 산문을 맡은 3명의 역사학자들은 이달호, 한동민, 김준혁이다. 수원화성연구소장인 이달호는 '조종의 산 백두산과 이어진 광교산'이란 주제로 글을 썼다. 수원박물관 학예팀장인 한동민은 '광교산 가는 길, 수원을 보다'라는 주제로, 한신대 정조교양대학 교수인 김준혁은 '빛산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글을 썼다.

돌아보지 마라
네가 온 길은 이미 없어졌다
지금을 느낀 순간
네 이름도
남기(嵐氣)와 함께 사라졌다
그리하여 이 산중에서
너 홀로 거룩하고 거룩하다

김우영 시인의 '광교 사라지다'라는 시이다.

지난 해 고은 시인(좌)과 김우영 시인(중앙)이 함께 대담을 하고 있는 자리
▲ 대담 지난 해 고은 시인(좌)과 김우영 시인(중앙)이 함께 대담을 하고 있는 자리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고은 선생님이 시인들끼리 문집을 한 권 내자고 말씀하셨을 때, 처음에는 그냥 광교산에 관한 글 중에서 추려서 낼 생각으로 대답을 했죠. 그런데 선생님께서 먼저 10편의 시를 새로 썼다고 하시는 겁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광교산을 오르면서 10편의 시를 지은 것이죠,"

김우영 시인은 당시 시 10편을 쓰기 위해 무진 애를 먹었다면서 책을 건네주는 자리에서 이야기를 한다. 그만큼 '광교산 기슭에서'에서라는 동네문집의 발간은 우연히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출간을 시작으로 또 다른 동네사람들이 만드는 문집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

덧붙이는 글 | 2015년 1월 26일 발행 / 지은이 고은 외 공저 / 펴낸 곳 경인앰앤비(주) / 가격 10,000원. 이 기사는 e수원뉴스와 티스토리 바람이 머무는 곳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동네문집, #고은 시인, #광교산 기슭에서, #시인, #역사학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