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이인영·박지원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100분 토론'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 '100분 토론' 시작하는 새정치 차기 당권주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이인영·박지원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100분 토론'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기회가 된다면 소주 한 잔 하며 오해를 풀고 싶은 사람이 있나?"

지난 27일 MBC <100분토론>에서 맞붙은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 후보들은 예상치 못한 '깜짝' 질문에 다소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가도 각자 순서에 맞게 솔직한 심경을 풀어냈다. 

문재인 후보는 잠시 망설이다가 같은 당 안철수 의원을 거론했다. 두 사람은 2012년 야권 대선 후보 단일화 이후 '불편한 사이'로 지내왔다. 문 후보는 "(안 의원과) 소주 한 잔 하며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좋겠다"라며 "그런 제안을 한 번 드렸는데, 그 장면을 어느 방송사가 보도하는 바람에 자리가 성사되지 못한 적이 있다"라고 회고했다.

박지원 후보는 문 후보를 지명했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왜 대북송금 특검을 했는지 꼭 묻고 싶다, 당 대표와 국무회의 장관 모두 반대했는데도 진행한 이유를 진솔하게 듣고 싶다, 진짜 궁금하다"라고 묵은 감정을 꺼내놓았다. 이를 듣던 문 후보는 멋쩍은 미소를 보였다. 문 후보는 DJ정부 대북송금 특검 당시 참여정부 민정수석이었다. 박 후보는 앞서 다른 TV토론 때도 "대북송금 특검 때문에 남북관계가 깨지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투석했고 나는 눈 수술을 받았다"라고 불만을 드러낸 바 있다.

마지막으로 답변한 이인영 후보는 "적절한 생각인지 모르겠다"라고 전제하며 박근혜 대통령을 꼽았다. 그는 "(박 대통령은) 엄격하고 절제미를 갖추신 분인데, 같이 소주 한 잔 마시면 국민과 야당의 소리를 열린 마음으로 들어주시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충청권 총리 왜 반대했나" - "왜 새누리당 주장 대표하나"

후보들은 첫 공중파 TV 토론인 이번 토론회에서 여느 때보다 불꽃 튀는 설전을 벌였다. 특히 박지원 후보는 문재인 후보의 '호남 총리' 발언 논란을 거론하며 '문재인 때리기'에 집중했다.

박 후보는 "호남 총리론을 거론해준 건 고마운데 왜 하필 충청권 총리를 반대해서 많은 소동을 일으켰나"라며 "저는 이렇게 될 줄 알았다, 문 후보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같은 노련한 정치인을 상대하는 것은 어찌 불안하다"라고 자극했다.

이에 문 후보는 "내가 언제 충청도 총리라서 반대한다고 얘기했나, 새누리당이 그렇게 주장한 거다"라며 "우리 당 의원이 새누리당의 주장을 대표하는 것은 유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후보는 "이(완구) (총리)후보자는 대표적인 '친박(친박근혜)' 인사 아닌가, 반대쪽 국민 50%를 포용할 국민통합형 후보가 아니라는 뜻이었다"라며 "새누리당 주장을 대표하지 마시고 제 발언을 직접 보시라"라고 반박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이인영·박지원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100분 토론' 녹화에 앞서 손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문재인·이인영·박지원, MBC '100분 토론' 출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이인영·박지원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100분 토론' 녹화에 앞서 손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후보와 문재인 후보는 박지원 후보의 과거 이력을 두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 후보는 "2012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 통합을 반대한 박 후보는 이제 와서 (자신이) 통합의 책임자라고 한다"라며 "또한 지금은 '친노(친노무현)' 세력을 비판하지만 과거에는 이른바 '이해찬-박지원 담합'으로 친노와 함께하지 않았나, 필요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거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문 후보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생전에 야권대통합을 이야기했는데도 박 후보는 자꾸 분열의 언어를 말한다"라며 "이제는 함께 단합의 전당대회를 펼쳤으면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얼굴을 붉히며 "저는 질서 있는 통합을 주장했지 어떠한 경우에도 통합 자체를 반대한 적은 없다"라며 "이해찬-박지원 연합도 당시 정권교체를 위해 합의한 것이지 특정 후보의 세력 승리를 위한 것은 아니었다"라고 해명했다. 특히 박 후보는 "그때 이해찬 대표에게 문재인 대선 후보 공천은 절대 안 된다고 했다"라며 "당시 안철수 후보와 치열하게 경선했다면 오늘날 어떻게 됐을까 싶다"라고 뼈 있는 말을 남겼다.

이 후보는 자신이 내건 '세대교체론'을 두고 다른 후보들로부터 따가운 지적을 받았다. 박 후보는 "이 후보는 386세대에서 586세대가 되는 동안 후배 양성을 위해 무슨 일을 했나"라고 따져 물었고, 문 후보도 "2010년 전당대회 때도 세대교체를 정면으로 내세웠지만 우리당은 여전히 그대로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 후보는 "바로 그러한 지적 때문에 당 대표가 돼서 전략공천 제도를 폐지하고 신입 진입이 쉽도록 공천 룰을 바꾸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박지원·문재인 후보는 과거고 저는 미래다, 과거가 미래에게 자리를 내어주는 게 미덕"이라고 되받았다.

'안철수 감싸기'에 나선 새정치연합 당권주자들

이날 토론에서는 당 대표 후보들이 안철수 의원을 적극 지지하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들은 사회자가 돌발 질문으로 안 의원의 탈당 가능성을 묻자 '절대 그럴 일이 없다'며 안 의원 감싸기에 나섰다.

박 후보는 "안 의원은 자기 전공인 교육과 경제 문제에 집중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라며 "젊은 세대와 특정 세력으로부터 굉장히 지지받는 우리 당의 잠재적 대권 후보이기도 하므로 당 떠날 거라 생각 안 한다"라고 말했다.

뒤이어 "저도 답변하겠다"라며 마이크를 잡은 문 후보는 "안 의원은 새정치연합의 공동 창립자다, 우리 당을 떠나 야권을 분열시키는 일은 전혀 없을 것이다, 염려 마시라"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안 의원의 탈당을 가정하는 자체가 그 분을 욕보이는 것"이라며 "절대 그럴 분이 아니라고 믿는다, 친노-비노와 영호남 구도를 종식하고 통합의 길로 매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이인영,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100분토론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