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호남고속선 개통 이후 호남선 KTX의 요금과 기존선(서대전역) 경유 열차 존폐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호남고속선 분기역 결정 당시 정부가 오송역으로 우회하는 노선으로 요금 부담이 증가하는 문제에 대해 천안아산역 분기를 기준으로 요금을 매기겠다고 약속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더 가중되고 있다.

호남고속철도 요금에 대한 논란은 지난 15일에 용산-광주송정간 요금이 4만7천 원으로 책정됐다는 기사가 나온 후, <광주일보>가 1월 20일자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명분 없다'기사에서 호남선 KTX의 용산-광주송정간 임률이 경부선 KTX의 서울-부산간 임률보다 비싸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이후 여러 언론에서는 거리가 비슷한 서울-동대구간 임률보다도  용산-광주송정간의 임률이 비싸다는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러나 호남선 KTX의 노선이 애초에 오송역 분기 우회 노선으로 결정되었을 당시 정부에서 운임 기준을 천안아산역 분기 기준으로 매기겠다고 약속한 사실이 최근에 다시 드러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지난 26일 <전남일보>는 '분기점 결정도 호남 피해봤는데…  역주행하는 호남고속철 정책'이라는 기사를 통해 추병직 당시 건설교통부 장관이 2005년 7월 22일에 "오송역이 천안역(천안아산역)보다 거리와 시간이 늘어나지만 요금(4400원)은 추가 부담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조치하겠다"고 약속한 사실을 보도했다.

실제로는 추병직 당시 건설교통부 장관은 여당인 열린우리당과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이 항의하자 오송역 분기에 따라 추가되는 요금을 할인해줄 것을 여러차례 약속했다.

2005년 7월 6일 전라북도 지역의 국회의원들은 건교부장관에게 오송분기로 인해 호남고속철도 요금을 추가로 부담하게 되는 문제에 대해 항의했으며,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부 여당의 당정간담회에서 추병직 장관이 '오송역 결정에 따른 호남주민들의 경제적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천안아산역 분기와 동일 요금으로 책정할 것을 약속했다는 사실이 <전북도민일보>의 "호철 요금 도민피해 안돼" 도정치권 오송분기역 결정대응 긴급회동 기사와 <남도일보>의 추병직 건교장관, "오송역, 천안 분기역 경우와 동일요금 책정"기사에 보도되었다.

2005년 8월 19일에는 민주당 최인기 의원이 이날 건설교통위 상임위 정책질의에서 오송역 분기에 따른 요금 문제를 제기하자, 추병직 건설교통부 장관이 추가요금을 부담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한 사실이 <남도일보>의 "호남고속철 거리병산제 추가요금 4400원 이용자에게 부담시키지 않겠다"고 보도됐다.

분기역 결정 당시 호남고속철도를 천안아산역에서 익산역까지 직선으로 신설할 경우 98.5km, 오송-익산간은 88.5km(천안아산-오송 28.9km)로 계획되어 있었다. 이후 계룡산 부근의 노선이 수정되면서 오송-익산간의 거리는 89.5km로 조금 늘어났다. 그래서 소요 시간과 거리가 늘어나는 대신, 9km의 고속선을 덜 건설하게 됨에 따라 4천억 원 이상의 건설비가 줄어들었다.

결국, 9.0km를 건설하는 비용을 줄이는 대신 19.9km를 우회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운임 할인하지 않을 경우, 2015년 현재 임률을 기준으로 편도 3200원을 추가로 부담하게 되었다.

코레일은 요금에 대한 문제제기에 대해 지난 26일, NSP통신과 광주문화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고속선(163.31원/km)과 기존선(103.66원/km) 상한임률 및 영업거리를 기준으로 요금을 산정한다"고 말했다.

결국, 코레일은 차별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으나 오송 우회 요금은 할인하지 않고 동대구-부산간 신경주역과 울산역으로 우회하는 경부선KTX 2단계구간만 할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해명하지 않았다. 이에 지역차별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태그:#호남선, #KTX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