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조대환 부위원장(가운데·새누리당 추천)이 27일 오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을 방문해 김무성 대표에게 명함을 건네고 있다. 오른쪽은 이석태 위원장(유가족 추천).
▲ 김무성 대표에 명함 건네는 조대환 부위원장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조대환 부위원장(가운데·새누리당 추천)이 27일 오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을 방문해 김무성 대표에게 명함을 건네고 있다. 오른쪽은 이석태 위원장(유가족 추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설립준비단'(아래 특위 준비단)이 27일 여야 대표를 만나 세월호 특위의 조속한 출범을 요청했다. 또 최근 새누리당 추천 위원들의 특위 준비단 딴지 걸기 등을 의식한 듯 "세월호 특위가 정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위 준비단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오전 11시부터는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아래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과 30여 분씩 비공개로 면담했다.

특위 준비단은 세월호 특위 상임위원들로 구성돼 지난해 12월 말, '세월호 특별법' 부칙에 따라 소관 부처인 해양수산부가 특위 직제·예산 등을 논의하기 위해 꾸렸다. 특위 준비단은 이석태 특위 위원장(유가족 추천), 조대환 부위원장(새누리당 추천)을 비롯해 박종운 변호사(대한변협 추천), 김선혜 교수(대법원장 추천), 권영빈(새정치연합 추천) 등 5인과 나머지 실무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면담 자리에서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은 김재원 새누리당 수석원내부대표의 '세금폭탄' 발언을 의식한 듯 "벌써부터 세월호 참사를 잊자고 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라면서 "진짜 세금 폭탄은 따로 있는데, 세월호의 진실을 폄훼하려는 사람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같은 인간으로서 부끄러움을 느낀다, 돈이 사람 목숨보다 먼저일 수 없다"라면서 "더 이상 흘릴 눈물이 없는 가족을 대신해 새정치연합이 진실 규명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이석태 위원장(가운데·유가족 추천)과 조대환 부위원장(오른쪽·새누리당 추천)이 27일 오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실을 방문해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 문희상 비대위원장 찾은 조대환 부위원장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이석태 위원장(가운데·유가족 추천)과 조대환 부위원장(오른쪽·새누리당 추천)이 27일 오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실을 방문해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석태 준비단장 "여야 협조하면 특위 출범 빨라질 것"

이석태 특위 준비단장은 면담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특위 준비단은 세월호 특위 설치 목적·취지에 맞는 예산과 직제안을 관련 부처인 행정자치부와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라면서 "두 부처가 (직제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특위 준비단과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세월호 특위가 조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여야 지도부에 준비단 직제안 통과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위원장은 "세월호 특위가 정치화되거나 이념화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라면서 "어떤 경우에도 정쟁의 여지가 없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또 "이와 관련해 여야 정치권에 위원회의 중립 의무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준비단은 예산안(240여억 원)과 조직안(1실 1관 3국 14과 125명)을 관련 부처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특위 준비단에 대해 새누리당 추천 위원들은 과도한 예산이라는 지적을 내세워 공세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관련기사: 세월호 여당 조사위원마저... 특위 '흠집 내기' 논란).

특위 준비단은 다음 달 4일, 간담회를 열고 나머지 비상임위원들에게 그동안의 활동 상황을 전달할 예정이다. 또 특위 준비단은 이 자리에 세월호 유가족들을 초청해 특위 준비단 활동과 관련한 유가족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김무성, #김재원, #이석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