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근용 외환은행 노조 위원장이 26일 서울 태평로 금융위원회 앞에서 하나금융지주-외환은행 통합 절차 강행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삭발하고 있다.
 김근용 외환은행 노조 위원장이 26일 서울 태평로 금융위원회 앞에서 하나금융지주-외환은행 통합 절차 강행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삭발하고 있다.
ⓒ 외환은행노조

관련사진보기


외환은행 노동조합이 하나금융지주와 대화를 중단하고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하나금융지주가 노조와 합의하지 않고 금융당국에 하나·외환 통합 예비 인가를 신청하면서 노사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야당 국회의원들까지 나서 통합 반대 목소리를 높였지만, 금융위원회(아래 금융위)는 여전히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26일 오전 11시 30분께 서울 중구 금융위 앞에서 외환은행 노조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하나금융에는 노조와의 대화를 포함한 모든 것이 합병 절차 강행을 위한 수단에 불과했을 뿐 대화할 의지는 처음부터 없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노사정 합의서를 금융위가 위반하려는 상황을 투쟁으로 돌파하고, 금융 시장과 금융 정책의 마지막 신뢰를 지키기 위해 금융위 앞 농성을 시작한다"라고 밝혔다.

김근용 외환은행 노조위원장은 이날 투쟁 의지를 다지며 삭발을 감행했다. 김 위원장은 "하나금융지주의 숱한 합의 번복을 참아가며 본 협상을 하자고 제안했다"라면서 "그러나 돌아온 것은 합병인가 신청이었고 공개 토론마저 거부됐다"라고 토로했다. 그는 "더 어떤 대화가 가능한가"라고 반문했다.

외환노조 "통합 명분 쌓으려 외환은행 적자 만들기 의혹"

김근용 외환은행 노조 위원장(가운데 마이크)이 26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하나금융지주-외환은행 통합 절차 강행에 맞서 삭발한 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왼쪽) 등 노조 간부들과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근용 외환은행 노조 위원장(가운데 마이크)이 26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하나금융지주-외환은행 통합 절차 강행에 맞서 삭발한 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왼쪽) 등 노조 간부들과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외환은행노조

관련사진보기


김 위원장은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과 김한조 외환은행장이 언론 앞에서 한 공개발언과 달리 협상장에서는 계속 구조조정을 언급했다"라면서 "심지어 통합 작업의 명분 축적을 위해 '외환은행을 적자 상태로 만들라'는 움직임까지 탐문되고 있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금융위에서는 접수도 안 된 승인 신청을 몇 월 며칠에 내주겠다는 발언까지 나왔다"라면서 "이것이 바로 사상 초유의 금융 특혜가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이번 투쟁은 하나금융과 금융위가 2·17 합의 위반을 중단할 때까지 계속되는 '끝장 투쟁' '옥쇄 투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하나금융지주와 노조는 지난 2012년 5년간 외환은행의 독립 경영을 보장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회견에는 전국금융산업노조 간부들도 대거 참여했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금융의 기본은 신뢰"라며 "금융위의 합병 예비 승인을 반드시 막아내고, 2·17 합의가 지켜질 수 있도록 끝까지 투쟁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득의 '론스타공대위' 위원장은 "외환은행이 합병되면 론스타 사건 진상이 영원히 미궁에 묻히게 되니 '투자자-국가 소송(ISD)'이 끝날 때까지는 합병절차를 진행해선 안 된다고 강조해왔다"라며 "금융위가 이런 요구를 무시할 경우 범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새정치 "금융위, 노사합의 없는 합병신청 승인하면 안 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도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하나·외환 통합 승인을 해선 안 된다"라면서 노조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김기준 의원 등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정무위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금융위원장에게 외환은행 독립경영을 약속한 노사정 합의서를 지킬 것을 요구했다"라면서 "그러나 금융위는 국회가 보란 듯이 노사 합의를 무시한 채 제출된 하나금융 측의 합병 승인신청서를 접수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더군다나 조기 승인의 가능성까지 언론에 흘리는 등 국회의 시정요구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다"라면서 "금융위와 하나금융이 손발을 맞춰 움직이고 있는 형국"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금융위는 노사 합의 없는 합병 신청을 승인해서는 안 된다"며 "하나·외환 조기 통합에 있어서 '노사 합의'는 전제 조건이지 여러 가지 검토 요소 중의 하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무위 소속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신제윤 금융위원장에 대해서도 "당사자 간 새로운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극히 상식적 판단조차도 (금융위원장이) 못한다면 국회와의 관계 또한 어려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융위 "하나·외환 통합 심사 진행... 노사 중재 계획 없어"

외환은행 노조와 정치권의 압박에도 금융위원회는 하나·외환 통합 인가를 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노사 합의를 위한 중재에 금융위는 더 이상 나설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간부회의에서 이와 관련해 신 위원장이 특별한 언급은 없었다"라면서 "하나·외환은행 통합 예비인가 신청서를 접수하고 인가 항목 9개 등을 포함해 여러 가지 실무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오는 28일 정례회의에서 승인 안건을 채택한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서두르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은 신청서에 이사회 회의록, 최근 3년간 재무제표, 출자능력 및 정관 변경 등 기본적인 서류 외에도 주주 구성 및 경영지배구조 계획, 합병 후 추정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및 산출근거자료, 합병 후 3년간 인력·조직운영계획 등을 함께 금융위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감사원에서 지적한 사안들도 있어 통합 예비 인가를 심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노사 간 대화가 결렬됐지만 금융위가 더는 개입하거나 중재할 계획은 없다"라고 못 박았다.


태그:#하나외환통합, #신제윤, #새정치민주연합, #김정태, #김한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