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의회 의원 및 직원들이 26일 오전 시의회 앞에서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의원 및 직원들이 26일 오전 시의회 앞에서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오는 3월 개통예정인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관철시키기 위해 대전지역 시민사회·경제 단체가 정부와 코레일에 건의문을 제출했다. 또한 대전시의회도 특별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하고 나섰다.

대전시의회(의장 김인식)는 26일 오전 22명의 의원 전원과 사무처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시의회 정문 앞에서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는 호남권과 충청권의 교류활성화로 상생발전을 위한 것"이라며 "대전시 153만 인구 중 30% 정도가 호남권에 연고를 두고 있고, 대전-호남권 이용객 중 약 17% 이상이 고속철도를 이용하고 있음을 감안했을 때, 서대전역 경유는 호남권 주민들에게도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서대전역 경유 시 운행속도가 저하된다'는 주장에 대해 "호남고속철도 전체 노선을 서대전역으로 경유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경유하는 것이기에 전체 고속철도 운행속도를 저하시키는 것이 아니"라면서 "오히려 호남권은 다양한 철도 이용노선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받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호남선 KTX가 서대전역을 경유하면, 대전에서 호남권과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고, 기존 서대전역과 계룡역·논산역의 연간 180만 명의 이용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라면서 "뿐만 아니라 호남권과 대전권역의 교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는 국토균형 발전 및 보편적 교통복지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며 "따라서 호남권과 충북권 지자체들은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오해를 근거로 한 지역 간 갈등 및 분열 조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대전시의회는 '호남고속철도(KTX) 서대전역 경유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 대통령 ▲ 국무총리 ▲ 국토교통부장관 ▲ 새누리당 대표 ▲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 코레일 사장 ▲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등 에게 건의문을 발송했다.

한편, 이날 오후에는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와 대전시개발위원회 등 238개 대전지역 시민사회경제단체로 구성된 '(가칭)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추진위원회'가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본사 등을 방문해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에 대한 건의문을 제출했다.

이들은 이 건의문을 통해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는 객관적인 검토를 통해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한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우리는 호남선 KTX 개통 이후 서대전역 경유와 운행횟수에 대한 결정권한을 가진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검토하여 누구나 납득할 수 있도록 결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우리는 대전만의 이익을 위한 관점을 철저히 배격하고, 고속철도가 국가기간교통망으로 국민의 진정한 발로써 역할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태그:#호남선KTX, #서대전역경유, #호남고속철도, #대전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