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앙코르 유적 반테이 크데이 사원을  배경으로 한 누드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와 논란이 되고 있다.
 앙코르 유적 반테이 크데이 사원을 배경으로 한 누드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와 논란이 되고 있다.
ⓒ www.wanimal.rofter.com

관련사진보기


앙코르와트를 배경으로 찍은 누드사진 때문에 캄보디아 당국이 발칵 뒤집어졌다. 캄보디아 국민들도 분노하고 있다.

문제의 발단이 된 사진들은 한 여성이 상반신을 그대로 노출한 채 앙코르 유적 중 하나인 반테이 끄데이 사원(Banteay Kdei)을 배경으로 찍은 세미 누드사진들이다. 이 같은 사진이 세간의 관심을 끌자, 이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관리당국이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앙코르 유적 보존관리를 책임지는 압사라청(Apsara Authority)은 지난 24일(현지시각) 성명을 발표하고, "이러한 누드사진은 캄보디아의 문화와 도덕과는 전혀 상반된 것이며, 우리 문화유산과 여성들의 존엄성을 깎아내리는 것"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문제의 사진 출처는 중국의 사진 공유 사이트 '로프터' 내 여성 누드 전문 사이트인 '와니말'로 알려졌다. 사진 속에도 'Wanimal'이란 영문 워터마크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다만, 사진 작가가 누구인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모델로 나선 여성의 국적이나 이름도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관계당국이 이번 누드 사진을 웹상에 올린 사이트 책임자에게 질의를 보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을 보내오지 않았다고 현지 영자신문 <프놈펜 포스트>는 전했다.

한편, 작년 한 해 앙코르와트를 찾은 관광객만 수백만 명에 이를 정도로 유명한 유적지에서 대낮에 누드촬영이 가능했던 이유에 대해 현지 여행사를 운영하는 배은상(46)씨는 충분히 가능하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반테이 끄데이'는 단체 관광객들은 별로 찾지 않는 사원이다. 점심 시간 무렵 찍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유적 관리 직원이나 관광 경찰에 걸렸더라도 돈 몇 푼에 해결했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이 사진들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빠른 속도로 전국에 확산 중인 가운데, 현지인 네티즌들의 비난 댓글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예상대로 현지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네티즌들의 반응도 싸늘하기 그지없다.

캄보디아 공무원 다랏씨(27)도 그러한 분노를 표출한 사람들 중 한 명이었다.

"앙코르와트는 캄보디아 국민들에게 매우 성스러운 곳이다. 여성을 상품화 하는 것도 모자라, 남의 나라 문화를 업신여기는 일은 절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미인> 이지현, '도둑 누드촬영' 논란되기도

앙코르와트는 지난 1993년 유네스코에 의해 지정된 세계문화유산으로 캄보디아 국민들에게는 조상들이 남긴 문화 유산 이상의 무형의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 앙코르 톰 남문 진입로 풍경 앙코르와트는 지난 1993년 유네스코에 의해 지정된 세계문화유산으로 캄보디아 국민들에게는 조상들이 남긴 문화 유산 이상의 무형의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 박정연

관련사진보기


사실, 누드사진 파동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3년 영화 <미인>의 여주인공 이지현이 앙코르 유적에서 당국의 감시를 피해 누드 화보를 찍어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당시 기획사측은 "캄보디아인들이 매우 신성시 여기는 유적임을 이미 알고 사전허가를 아예 포기하고 도둑촬영 했다"고 고백한 적이 있다.

그나마 천만다행인 것은 당시에는 현지 인터넷 사정이 나빠 이 소식이 캄보디아 현지 언론에는 알려지지 않는 바람에, 별다른 파장 없이 넘어갔다는 사실이다.

그 후로도 여러 차례 앙코르 유적에서 비슷한 누드 촬영이 시도되면서 파장은 계속 이어졌다. 불과 2년 전에도 러시아 출신 모델이 비슷한 방식으로 유적지에서 올누드 촬영을 감행하는 바람에 캄보디아 국민들의 정서를 크게 자극한 바 있다.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앙코르와트는 유네스코가 지난 1993년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캄보디아인들의 국가적 자부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랜 내전과 정권교체의 소용돌이 속에서 무려 7번이나 캄보디아 국기의 형태가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앙코르와트 이미지는 단 한 번도 빠진 적이 없었다. 과거 문화와 역사를 부정했던 킬링필드의 주역 크메르루주 정권마저도 공산혁명을 상징하는 붉은 색 바탕에 노란색 앙코르와트 이미지를 삽입해 국가 상징으로 사용했을 정도다. 

수년 전에는 미국의 한 신발업체가 앙코르와트 이미지를 새긴 신발을 출시했다가 재미 캄보디아 교포사회의 거센 비난에 부딪혀 생산을 중단한 바 있으며, 지난 2010년에는 씨엠립에 소재한 세계적인 호텔체인인 소피텔이 회의실과 화장실 바닥에 앙코르와트 이미지를 형상화했다가 담당자들이 '불경죄'로 현지 경찰에 의해 체포돼 수사를 받았다.


태그:#캄보디아, #WANIMAL, #앙코르와트, #앙코르 세미누드, #박정연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 캄보디아 뉴스 편집인 겸 재외동포신문 기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