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 강남구가 늘어나는 재정 적자를 보전하기 위해 국가위임사무인 여권발급에 대한 외교부의 대행기관 수수료 증액 검토가 필요하다고 25일 밝혔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지난 2008년 서울시 전 자치구 여권발급 업무 확대 실시로 가까운 구청에서 여권발급을 받고 있어 주민들의 편의는 증대됐지만, 정작 여권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자치구는 여권발급 대행에 따른 수입액이 실제 사무대행에 꼭 필요한 예산에 훨씬 못 미친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강남구에 따르면 지난해 강남구 여권발급 건수는 1일 평균 244건이며 연간 총 6만865건에 달해 전국 236개 여권업무 대행기관 중 경기도, 성남시에 이어 세 번째로 많았다. 또한 여권대행 업무에만 총 18명(임기제 10명)이 종사하며 인건비와 부대비용을 포함해 총 6억5천여만 원의 예산이 소요되고 있다.

지난해 강남구 여권 발급 등에 관한 수수료는 27억9500여 만 원으로 이 중 국고 귀속 수수료 20억7400여 만 원의 22%인 4억5600여 만 원과 국고보조금 5700여 만 원 등 총 5억1천여만 원을 업무대행 비용으로 지원받았다. 이는 여권업무 대행을 위해 지출되는 6억5천여만 원의 78%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여권대행 업무에 1억4천여만 원의 예산 부족분 경비를 자체예산으로 충당했다. 

구 관계자는 "각종 복지정책 확대로 지방자치단체의 복지비용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여권발급업무와 가족관계등록업무 등 국가위임사무로 지방 재정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며 "여권업무 대행기관 수수료 증액 건의에 대한 외교부의 보다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서울시구청장협의회'는 여권업무 등 국가위임사무로 악화되는 지방재정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치구에 지원하는 여권발급 수수료를 현행 22%에서 30%로 인상하는 안과 여권발급시 함께 징수하는 국제교류 기여금의 10% 이상을 자치구에 지원하는 '여권발급 수수료 중 대행기관 수수료 증액안'을 외교부에 건의했지만 수용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강남구 , #여권업무 대행 수수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