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전 여행기에서 'Valladolid'를 '발라돌리드'라고 표기를 했으나 어떤 독자분이 그 표기가 합당하지 않다는 고견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이번 여행기부터는 '바야돌리드'로 표기를 수정했습니다. 더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기사작성에 임하겠습니다. 고견을 주신 독자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 기자말

전편에도 언급했듯이 바야돌리드는 유서가 깊은 도시다. 그래서 이 도시와 관련된 역사 인물들도 많다. 먼저 펠리페 2세가 있다. 그는 1571년 레판토 해전에서 오스만 투르쿠를 물리쳐, 유럽에서 이슬람 세력을 완전히 몰아냈다. 그 레판토 해전에서 승리한 스페인 함대를 두고 무적함대라는 별명이 붙었다. 스페인 축구대표팀을 두고 '무적함대'라고 칭하는 데 그 명칭의 기원은 펠리페 2세 치하의 스페인 함대였던 것이다.

이 도시에서는 전 유럽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지켜봤던 결혼식도 거행됐었다. 카스티야 왕국의 왕위 계승자 이사벨라 1세와 아라곤 왕위 계승자 페르난도 2세가 그 결혼식의 주인공들이었다. 촉각을 곤두세웠다는 것은 방해자들이 많았다는 뜻이다. 왕실의 결혼식이었지만 그들은 추격자들을 따돌리며 예식을 올렸어야 했다. 그만큼 이 결혼식은 '세기'의 웨딩마치였다.

이런 정치인들 이외에도 대문호인 세르반테스와 탐험가 콜럼버스가 바야돌리드와 인연을 맺고 있다.

산타크루즈 궁과 '황금' 도서관

산타 크루즈 궁(Santa Cruz Place). 수도원의 회랑식으로 지어진 궁. 사진 사진 아래에는  해시계가 있다.
▲ 산타 크루즈 궁 산타 크루즈 궁(Santa Cruz Place). 수도원의 회랑식으로 지어진 궁. 사진 사진 아래에는 해시계가 있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필자는 산타크루즈 궁(Santa Cruz Place)로 향했다. 1486년 멘도사 추기경에 의해 건립이 된 산타크루즈 궁은 4년여의 기간 동안 지어진 건물이다. 산티아고 대성당이 완공되는 데 150년 이상 걸렸던 것에 비하면 무척 빨리 시공된 셈이다.

공사기간이 짧았음에도 이 궁전은 건축 중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겪게 된다. 처음에는 고딕 양식으로 지어지다가 이후에는 르네상스 양식으로 전환됐다. 그러다 18세기에는 벤츄라 로드리게스가 신 고전양식을 가미하여 궁을 손보게 된다.

산타크루즈 궁은 반원형의 아치가 인상적인 3층 건물이다. 각층은 수도원 형식의 회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왕이 거주했던 궁치고는 상당히 소박한 느낌이었다. 하지만 그런 소박함 중에서도 사치스러운 공간은 있었다.

2층에 예배당과 함께 도서관이 있었는데 고 장서들이 번쩍번쩍 빛을 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마치 금테를 두른 황금 도서관처럼 보일 정도였다. 그 장서들은 그레고리 페르난데즈가 모은 것들이란다. 책값만 해도 엄청나다고 한다.

대학도시 바야돌리드와 세르반테스

산타크루즈 궁의 화원을 가로 질러가면 바야돌리드 대학의 입구가 나온다. 바야돌리드 대학은 1241년에 건립됐는데 1254년에 등장한, 그 유명한 살라망카 대학보다 더 오래된 대학이다. 사실 바야돌리드 대학의 모태는 팔렌시아(Palencia : '발렌시아'와 다른 도시) 대학이었다. 팔렌시아 대학은 1212년에 건립됐다. 이후 바야돌리드로 이전하여 더 큰 발전을 이루게 된 것이다.

시가지에는 바야돌리드 단과대들이 분산되어 있다. 또한 2002년에는 대문호인 세르반테스 이름을 딴 미구엘 세르반테스 대학(Miguel de Cervantes European University)이라는 사립대학도 세워졌다. 그래서 이 도시 자체는 커다란  캠퍼스 같다는 느낌이 든다.

바야돌리드에 있는 세르반테스의 생가.
▲ 세르반테스 생가 바야돌리드에 있는 세르반테스의 생가.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이 도시에는 세르반테스의 생가도 있다. 세르반테스의 아버지는 귀족 출신이었지만 무능했다. 그 여파로 고향을 등지고 이곳저곳으로 이사를 했다고 한다. 바야돌리드도 그 중 하나였다.

세르반테스도 앞서 언급한 레판토 해전에 참전했다. 전투 중에 그는 왼쪽 팔에 큰 부상을 당한다. 그 때문에 평생 왼쪽 팔을 쓰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레판토 외팔이'라는 별명까지 얻게 될 정도였다.

하지만 설상가상이라고 그의 불운은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타고 있던 배가 납치되어 5년 동안 포로생활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돈키호테>도 세비야에 있는 감옥에서 구상을 했다고 하니, 세르반테스의 삶도 그 자체로 한 편의 소설인 셈이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필자가 생가를 방문했을 때는 휴관을 하고 있었다. 안타까웠지만 발길을 돌려야 했다.

한편 이 도시에는 학교만 많은 게 아니다. 궁전도 많다. 앞서 언급한 산타크루즈 궁외에도 피멘텔 궁(Palace Pimetel)이나 비베로 궁(Palace Vivero) 등 여러 궁전 건물이 있다. 특히 비베로 궁은 카스티야 왕국의 이사벨라 1세와 아라곤 왕국의 페르난도 2세가 결혼식을 올린 곳이기도 하다.

거대한 콜럼버스 동상
▲ 콜럼버스 동상 거대한 콜럼버스 동상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1469년 행한 두 사람의 결혼으로 인해 스페인의 국토회복운동은 더욱더 활기를 띠게 된다. 이후 마침내 이베리아반도에서 이슬람 세력들이 축출되기에 이르는데 그때가 1492년이었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찾아 떠난 그 해였다.

바야돌리드는 콜럼버스가 숨을 거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기차역 앞에 있는 콜론 광장이라는 곳에는 그의 동상이 크게 세워져 있었다. 워낙 동상이 커서 그런지, 철없는 동네 아이들은 그 동상에 올라가서 놀기도 했다.

미완성으로 남아 있는 바야돌리드 대성당

바야돌리드 대성당(Valladolid Cathedral). 뒤쪽으로는  산타마리아 안티아구 교회가 보인다. 대성당은 바로크 양식의 건물이고, 안티아구 교회는 로마네스크 양식이다. 두 건물이 잘 보이는 카페가 있는데 그곳에 앉으면 서양미술사 공부가 저절로 될 것 같다.
▲ 바야돌리드 대성당 바야돌리드 대성당(Valladolid Cathedral). 뒤쪽으로는 산타마리아 안티아구 교회가 보인다. 대성당은 바로크 양식의 건물이고, 안티아구 교회는 로마네스크 양식이다. 두 건물이 잘 보이는 카페가 있는데 그곳에 앉으면 서양미술사 공부가 저절로 될 것 같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재정난에 휩싸여 아직까지도 미완성으로 남아 있다. 정돈되지 않은 성당의 뒤편을 담아봤다.
▲ 바야돌리드 대성당 재정난에 휩싸여 아직까지도 미완성으로 남아 있다. 정돈되지 않은 성당의 뒤편을 담아봤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다음에 소개할 곳은 바야돌리드 대성당(Valladolid Cathedral)이다. 이 대성당은 우여곡절이 많은 건물로 아직까지도 미완성으로 남아 있다. 1595년 9월, 교황 클레멘스 8세의 승인에 의해 바야돌리드에 새롭게 주교 관할구가 설치된다. 이에 시 위원회는 에스파냐 땅에서 가장 큰 성당을 짓기로 결의 한다.

당시는 국왕 펠리페 2세가 바야돌리드에 거주하며 에스파냐를 통치하던 시기였다. 펠리페 2세의 고향은 이곳 바야돌리드였다. 왕이 거주하니 이 도시는 사실상의 도읍지였던 셈이다. 도시에 주교 관할구가 생성됐고, 도읍지 역할까지 하고 있으니 에스파냐 땅에서 가장 큰 성당을 짓겠다는 시 위원회의 결의가 결코 허망한 것은 아니었다.

산타마리아 안티구아 교회(Santa Maria Antigua).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물이다. 언뜻보면 예배당이 아니라 성처럼 보이기도 한다.
▲ 산타마리아 안티구아 산타마리아 안티구아 교회(Santa Maria Antigua).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물이다. 언뜻보면 예배당이 아니라 성처럼 보이기도 한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세상 일이 생각만큼 쉬운 일이겠는가? 1606년, 펠리페 3세는 수도를 마드리드로 이전한다. 이에 도시의 정치적 위상도 추락하게 된다. 중심권에서 벗어나니 시 재정도 그만큼 타격을 입게 됐고, 대성당의 건립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됐다. 결국 대성당 건립은 미완으로 남은 채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편 바야돌리드 대성당 뒤편에는 산타마리아 안티구아(Santa María Antigua) 교회도 있다. 필자는 그 두 건물이 잘 보이는 바르에 앉아 느긋하게 커피 한 잔을 마셨다. 대성당은 에레라(Herrerian)라는 스페인식의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진 반면, 안티구아 교회는 길쭉한 종탑이 인상적인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어져 있었다. 그 둘을 비교하면서 바라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었다. 참고로 안티구아 교회는 마요르 광장에 서 있는 콘데 안스레스에 의해 12세기에 첫 삽을 떴다.

정교한 석조 양식으로 유명한 산 파블로 교회

산 파블로 교회(San Pablo Church)
▲ 산 파블로 교회 산 파블로 교회(San Pablo Church)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마지막 탐방지는 도미니크 수도회 소속 건물인 산 파블로 교회(San Pablo Church)다. 섬세한 조각상들이 여행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이 건물은 1270년 경에 처음으로 짓기 시작했다. 이후 1550년 경에는 건물 정면을 섬세한 조각들로 새겨 넣게 된다.

이렇게 건물 정면을 정교하게 꾸미는 기법을 두고 파사드(facade)라고 한다. 파사드는 건물을 돋보이게 할뿐더러 자체의 위엄을 높이는 형식으로 작동된다. 이렇듯 파사드가 적용된 산 파블로 교회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고딕 양식 건물로 손꼽히고 있다.

사진을 찍으려고 자세히 들여다보니 몇몇 석조상들은 훼손이 된 상태였다. 인물을 형상한 조각들이었는데 어떤 것은 팔다리가 잘려나가기도 했고, 어떤 것들은 목이 없기도 했다. '시간 앞에 장사 없다는 말'이 석조상들에도 적용됐다는 걸 두 눈으로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떨어져 나간 장식들.
▲ 산 파블로 교회 떨어져 나간 장식들.
ⓒ 곽동운

관련사진보기


그런 모습을 보고 있자니 쇠락한 제국의 한 귀퉁이를 돌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저런 화려한 장식들 이면에 드러나지 않은 당시 스페인 백성들의 노고를 떠올리기도 했다.

'저런 화려한 건축물이 나타나기까지 얼마나 많은 백성들의 피와 땀이 필요했을까? 또 아메리카 대륙에서의 수탈은 어떻고?'

솔직히 필자는 바야돌리드 대해서 잘 몰랐다. 하지만 그곳에 가지 않았으면 무척 후회했을 것 같다. 생각지도 못한 보물 상자를 얻은 느낌이 들 정도로 흥미로운 여행이었으니까. 그렇다고 화려한 유물들을 탐방하며 감탄사만 연발하지는 않았다. 많은 물음표도 남기고 왔다. 그런 물음표들은 다음 여행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을 생각이다. 단순히 사진을 찍기 위해 옛 도시를 가는 것은 아니니까….

도움말
1. 바야돌리드는 마드리드에서 버스로 약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마드리드 국제 공항에서 출발하는 공항버스도 있다. 그 버스는 약 3시간 정도 소요된다.

2. 마요르 광장을 중심으로 반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시티투어를 할 수 있다. 소요 시간은 3~4시간 정도. 단 길이 좀 복잡하니 주의해야 한다.

덧붙이는 글 | 안녕하세요? 역사트레킹 마스터 곽작가입니다.

http://blog.daum.net/artpunk



태그:#바야돌리드, #산타크루즈궁, #산파블로교회, #바야돌리드대성당, #VALLADOLID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