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긴 장(長)은 풀어 헤친 머리의 윗부분과 사람을 나타내는 아랫부분이 결합되어 머리를 산발한 노인의 상형이다.
▲ 長 긴 장(長)은 풀어 헤친 머리의 윗부분과 사람을 나타내는 아랫부분이 결합되어 머리를 산발한 노인의 상형이다.
ⓒ 漢典

관련사진보기


최근 국내에서 영화로 제작된 위화(余華)의 소설 <허삼관매혈기(허삼관매혈기)>에 보면 "거시기 털은 눈썹보다 늦게 나지만, 눈썹보다 길게 자란다(屌毛出得比眉毛晩, 長得倒是比眉毛長)"는 구절이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이성보다 인간의 잠재적 욕망은 비록 형성 시기는 늦지만 어쩌면 이성보다 더 길고 왕성하게 인간을 지배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중국에는 긴 것이 참 많다. 인간이 남긴 가장 긴 건축물인 만리장성(萬里長城)이 있고, 6300km로 중국에서 가장 길고 세계적으로도 세 번째인 장강(長江)이 있다. 또 베이징 이화원에는 728m로 기네스북에 오른 가장 긴 복도 장랑(長廊)이 있고 홍콩에는 800m나 되는 세계 최장의 에스켈레이터도 있다.

또 믿어지지 않는 장수(長壽) 기록도 있다. 청나라 때 기공양생가(氣功養生家)인 이경원(李慶遠)은 강희18년에 태어나 민국 24년(1679~1935)까지 무려 256년을 살아 최장수 기네스 기록을 가지고 있다.

긴 장(長, cháng, zhǎng)은 풀어 헤친 머리를 나타내는 윗부분과 사람을 나타내는 아랫부분이 결합된 형태로, 머리를 산발한 노인의 상형이다. 두발을 자르는 것을 금기시 한 고대 중국인들은 상투를 틀었는데, 나이 들어 머리가 빠지면 성근 머리를 묶을 수 없어 하는 수 없이 머리를 늘어뜨려야 했다. 이런 노인의 머리카락 모습에서 길다, 어른의 의미가 생겨난 걸로 보인다.

마흔 여섯에 두보가 쓴 <춘망(春望)>의 마지막 구절 "하얗게 센 머리 빗을수록 자꾸 짧아지니 남은 머리를 다 모아도 비녀를 감당하지 못할 것 같구나(白頭搔更短/渾欲不勝簪)"에 이런 서글픈 광경이 잘 묘사되어 있다.

또 어떤 생명체가 길어지는 것이 곧 자라고 성장하는 것일 테니 긴 장(長)은 자연스럽게 이런 의미도 함께 지니게 되었다. 중국어 대련 중에 장장장장장장장(長長長長長長長, chángzhǎngchángzhǎngchángchángzhǎng), 장장장장장장장(長長長長長長長, zhǎngchángzhǎngchángzhǎngzhǎngcháng)이 서로 마주보고 붙어 있는 것이 있는데, 이는 그 집안이 쉬지 않고 더 길게 성장하여 더욱 융성하길 바라는 축원의 의미가 담겨 있다.

"강한 것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것이 강한 것이다"는 말이 있다. 길게 이어진다는 것은 강한 생명력과 또 그것을 지탱해 줄 풍부한 에너지가 내재될 때 비로소 가능한 일이다.

토끼의 꼬리가 길 수 없듯(兎子的尾巴長不了) 그 근간을 이루는 밑천이 없으면 모든 일은 금방 바닥이 드러나 시들기 마련이다. 중국인들이 갖는 긴 것에 대한 욕망이 어쩌면 자신의 명예와 부가 자자손손 길게 이어지기를 바라는 제사와 같은 문화로 뿌리 내려 이어져오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태그:#長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중국 베이징에서 3년, 산둥성 린이(臨沂)에서 1년 살면서 보고 들은 것들을 학생들에게 들려줍니다. 거대한 중국바닷가를 향해 끊임없이 낚시대를 드리우며 심연의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건져올리려 노력합니다. 저서로 <중국에는 왜 갔어>, <무늬가 있는 중국어>가 있고, 최근에는 책을 읽고 밑줄 긋는 일에 빠져 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