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해 9월, 충남고교평준화운동본부와 천안고교평준화학부모모임 회원들이 충남도의회 앞에서 항의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천안고교평준화 조례개정을 지연시켰다며 도의회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지난 해 9월, 충남고교평준화운동본부와 천안고교평준화학부모모임 회원들이 충남도의회 앞에서 항의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천안고교평준화 조례개정을 지연시켰다며 도의회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16일 천안지역 고교평준화 추진을 위한 조례개정안을 도의회에 다시 제출했다. 이에 따라 개정안 통과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번에 제출한 조례개정안은 이달 27일부터 2월 5일까지 열리는 제276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다루게 된다. 도의회는 지난해 10월 본회의에서 충남도교육청이 제출한 '천안지역 고교평준화 개정조례안'을 부결시켰다. 조례개정안의 골자는 이미 제정돼 있는 고교평준화 조례에 실시지역을 '천안시'로 명시하는 것이다. 고교평준화 조례 제정 때부터 '천안시'를 염두해 두고 만든 것이어서 사실상 부결될 이유가 없는 사안이었다.

게다가 지난 2013년 말 타당성 조사와 여론조사 결과 천안지역 학생과 학부모 응답자의 73.8%가 고교평준화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도 도의회는 준비미흡과 여론조사 과정이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이유를 들어 조례안을 부결시켰다.

도교육청은 이번 조례개정안 제출 전에 도의회와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한 가능한 노력을 다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우선 교육감이 도의원들을 일일이 만나거나 전화로 평준화 준비 상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고 밝혔다. 여론조사를 다시 해야 한다는 일부 도의원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오히려 타시도(경기·강원)에 비해 교직원·학교운영위원·교육전문가·동문회 비율을 높이는 등  가장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을 통한 여론조사였다"고 일축했다.

도교육청이 조례개정안 재상정을 서두른 데는 천안지역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도 한몫했다. 학부모들은 더 이상 조례개정을 미룰 경우 평준화 준비에 큰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준화에 대비한 진학지도와 학습을 추진해 왔다. 때문에 평준화가 2017학년도 이후로 연기될 경우 심각한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천안지역의 학부모, 천안시의회, 천안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등이 평준화 시행을 촉구하고 나선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중학교 3학년이 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고교평준화를 시행해야 한다"며 "조례안 개정을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여유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태그:#충남도교육청, #김지철, #교교평준화, #천안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