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2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이 서울역 대합실 TV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 박근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12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이 서울역 대합실 TV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정윤회씨는 수년 전에 저를 돕던 일을 그만두고 제 곁을 떠났다. 국정 근처에도 가까이 온 적 없다. 분명히 말하는데 실세는커녕 전혀 관계가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비선실세로 지목된 정윤회씨와 둘러싼 국정농단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또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문고리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에 대한 교체 요구도 거부했다. 야당의 특검 요구에 대해서도 "특검에 해당되는 사항인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라며 반대했다.

박 대통령은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과 한 질의응답에서 "정씨가 현 정부의 실세가 맞느냐"는 질문에 "(정씨가) 실세냐, 아니냐에 대해 답할 가치도 없다"라고 잘라 말했다.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인터뷰로 점화됐던 문체부 인사개입설에 대해서도 "터무니 없이 조작된 얘기"라고 강조했다.

'비선 실세' 의혹의 당사자인 정윤회씨. 사진은 지난해 12월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했을 당시 모습.
 '비선 실세' 의혹의 당사자인 정윤회씨. 사진은 지난해 12월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했을 당시 모습.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은 "태권도 등 체육계의 비리가 쌓여서 (한 태권도장이) 자살하는 일도 벌어지고 해서 묵과해서는 안 되겠다 싶어 바로잡으라고 지시했는데 진행이 안 됐다, 계속 따지니깐 (그 사람들이) 제대로 역할을 안 한 것이었다"라면서 "'대통령 지시인데도 왜 역할을 못하느냐, 책임져야 하지 않겠나'라고 해서 (경질)된 것인데 이게 둔갑해 체육계 인사와 전혀 관계없는 사람이 연관돼 나왔다"라고 설명했다. 즉, 정씨가 문체부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는 얘기다.

자신의 동생인 박지만 EG회장이 이번 사건에 연루된 것에 대해서는 특정 책임을 묻기보다는 "정신 차려야 한다"라는 말로 정리했다. 박 대통령은 "(정윤회 문건은) 조작이라 생각한다, 개인의 욕심을 달성하기 위해 관계없는 사람들을 이간질해 어부지리를 노리는 일에 말려든 것"이라며 "바보 같은 짓에 말려들지 않도록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렇게 세상이 시끄러웠다는 것, 사실이 아니라고 확인된 일이 계속 논란된다는 건 우리 사회가 정말로 건전하지 못하다는 것이라 생각한다"라면서 불쾌감도 표했다.

"김기춘 실장은 사심 없는 분... 세 비서관 교체 필요 없어"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인사하기 위해 연단에서 내려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인사하기 위해 연단에서 내려오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은 청와대 조직개편에 김기춘 비서실장과 문고리 3인방을 포함시키지 않는다고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조직개편 관련해 "집권 3년 차에 국정 동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보겠다는 생각에서 주요 수석들과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면서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해낼 수 있도록 주요 부문에서 특보단을 구성하려고 한다"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김기춘 비서실장과 '문고리 3인방'을 높게 평가하면서 교체 대상이 아니라고 못 박았다. 박 대통령은 "우리 비서실장께서는 정말 드물게 보는, 사심 없는 분"이라며 "(김 실장의) 가정에서도 어려운 일이 있지만 자리에 연연할 이유도 없이 옆에서 도와주셨다, 당면한 현안들이 많이 있어서 그 부분을 먼저 수습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재만 총무비서관·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에 대해서는 "세 비서관들은 교체할 이유가 없다"라고 단정했다. 박 대통령은 "검찰은 물론, 언론과 야당에서 비리가 있나 이권(개입) 있나 샅샅이 찾았지만 그런 게 하나도 없지 않았나"라면서 "(그들이) 묵묵히 고생하면서 맡은 일을 열심히 하고 있어 비리 없을 것이라 믿었는데 (검찰에서) 대대적으로 뒤지는 바람에 '진짜 없구나' 확인했다"라고 강조했다.

또 "의혹을 받았다는 이유로 내치거나 한다면 누가 내 옆에서 일할 수 있겠나"라면서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파동'에 대해 박 대통령은 "항명파동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라면서 김 수석을 두둔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의 민정수석이 있지 않았던 과거의 문제인데 본인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가면 정치공세에 휩싸이지 않을까, 문제를 더 키우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서 국회에 나가지 않은 것"이라며 "민정라인에서 잘못해 (문건이) 유출됐기 때문에 그에 책임진다는 차원에서 사표를 낸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민정수석이) 국회에 나갔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한다, 그 점에서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 대통령은 차기 개각 폭도 부분적일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는 "해양수산부라든가 꼭 개각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데를 중심으로 해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윤회 문건' 질의응답 전문
- 청와대 조직개편이 왜 필요하다고 생각했나. 비선실세 파동과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파동이 영향을 미쳤다고 봐야 하나. 아울러, 김기춘 비서실장과 세 비서관도 교체 대상에 포함되는가. 야당의 특검 및 국정조사 요구도 수용할 것인가.
"문건파동과 관련해서는 검찰에서 과학적 기법까지 총동원해서 철저하게 수사한 결과, 그것이 모두 허위고 조작됐다는 게 이미 밝혀졌다. 사실이 밝혀졌다 하더라도 문건이 일부 직원에 의해서 유출됐다는 건 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잘못된 처신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렇게 해서 국민에게 심려 끼친 것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송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일이 또 일어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 중이다.

청와대 조직개편과 관련해서는, 집권 3년 차에 어떤 국정 동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겠다는 생각에서 주요 수석들과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면서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좀 주요부문에 특보단을 구성하려고 한다. 오늘 발표할 수는 없고 지금 마련 중인데 그런 특보단을 구성해서 국회나 당청 간에도 좀 더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정책도 협의해나가는 구도를 만들고 청와대에서 여러가지 알리고 하는 부분에 있어 부족한 부분을 효율적으로 개편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자연히 인사도 이동될 수밖에 없겠지만 그런 것을 구상하고 있다.

아까 항명파동이라고 말하셨는데 저는 항명파동이라고 생각하진 않고 지금 민정수석이 있지 않았던, 과거에 있었던 일에 대해 본인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국회에) 나가서 정치공세에 휩싸이지 않을까, 그래서 문제를 더 키우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서 나가지 않은 것으로 안다. 그러나 민정라인에서 잘못해 (문건이) 유출됐기 때문에 그에 책임진다는 차원에서 사표를 낸 것이라 생각한다.그래도 제 입장에서는 개인적으로 국회에 나갔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그 점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특정인 교체에 대해 말하셨는데, 우리 비서실장께서는 정말 드물게 보는, 사심없는 분이다. 그래서 가정에서 어려운 일 있지만 뭐랄까. 자리에 연연할 이유도 없이 옆에서 도와주셨다. 청와대 들어오실 때도 제가 요청하니깐 마지막 봉사라 생각하고 오셨기 때문에 전혀 자리 연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여러 차례 사의표명도 하셨다. 그러나 당면한 현안들이 많이 있어서 (김 실장이) 그 부분 먼저 수습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

세 비서관은 교체할 이유 없다고 생각한다. 검찰은 물론, 언론과 야당에서 비리가 있나 이권(개입) 있나 샅샅이 찾았지만 그런 게 하나도 없지 않았나. (그들이) 묵묵히 고생하면서 맡은 일을 열심히 하고 있어 비리 없을 것이라 믿었는데 (검찰에서) 대대적으로 뒤지는 바람에 '진짜 없구나' 확인했다. 의혹받았다는 이유로 내치거나 한다면 누가 내 옆에서 일할 수 있겠나. 아무도 이런 상황에서 일을 할 수 없겠죠. 교체할 이유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각개편과 관련해서는, 해수부라든가, 꼭 개각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를 중심으로 해서 검토해나가겠다.

이번 문건파동 관련 특검 관련해서는, 여태까지 특검을 보면 사실에 대한 실체 있거나 실제 친인척이나 측근실세 등 권력을 휘둘러서 감옥에 갈 일을 했거나, 엄청난 비리를 저질렀을 때, 실체가 있을 때 특검 했다. 그런데 문건이 조작, 허위로 밝혀졌고 샅샅이 뒤져도 실체 나타난 게 없고 누구에 의해 이권 행사된 게 없다. 이렇게 되면 의혹 제기될 때마다 특검 하게 되는데 (이번 일이) 특검 해당되는 사항이냐 의구심 갖고 있다."

- 야당에서는 정윤회씨를 비선실세로 지목하고 있고 그가 문체부 인사 개입했다는 의혹 나왔다. 현 정부의 실세 맞는지 말해달라. 대통령께서 후보시절 친인척 관리를 잘 하겠다고 했는데 이번에 박지만 회장 연루됐으니 입장 있을지,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
"정씨는 수년 전에 저를 돕던 일을 그만두고 제 곁을 떠나서 국정 근처에도 가까이 온 적 없다. 분명히 말하는데 실세는커녕 전혀 관계가 없다. 문체부 인사도 지난 번에 보도된 것으로 아는데 터무니 없이 조작된 얘기 나왔다. 태권도 등 체육계 비리 쌓여서 자살하는 일도 벌어지고 해서 묵과해서는 안 되겠다 싶어 바로잡으라고 지시했는데 진행이 안 되고 있었다.

계속 따져보니깐 (담당 인사가) 제대로 역할 안 한 것이었다. 책임 물어야죠. 대통령 지시고 왜 이 역할 못하느냐 책임 져야 하지 않느냐 해서 (경질) 된 건데, 이게 둔갑해서 체육계 인사에 전혀 관계 없는 사람 연관됐다고 (보도가) 나왔다. 이렇게 우리 사회 가서는 안 된다. 사실을 바로잡아야 하는데, 또 우리 나라 그런 여유 있는 나라인가. 실세냐 아니냐 답할 가치도 없다. 국정 근처에 온 적도 없다. 오래 전에 떠난 사람이다.

그리고 친인척 측근 권력 남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그동안 역대 정부가 그런 일 얼마나 많았나. 이권개입하고 엄청난 비리들이 계속 터져나오고 역대정권마다 그랬는데 저렇게 되서는 안 되지 않나하고 공약한 게 있다. 친인척 관리하는 특별감찰관제도 도입하겠다고 했다. 국회에서 그런 게 통과될 것이고 특별감찰관제 시행되면 이런 일 일어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해.

(정윤회 문건은)조작이라 생각해. 개인 욕심을 달성하기 위해 관계없는 사람들을 이간질시켜 어부지리를 노리는 데 말려드는 것 아닌가. 바보 같은 짓에 말려들지 않도록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세상 시끄러웠다는 것, 사실 아닌 걸로 확인된 일이 계속 논란된다는 건 우리 사회 정말로 건전하지 못한 것이라 생각한다."



태그:#박근혜, #정윤회, #비선실세, #박지만, #김기춘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