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원도가 추운 날씨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갑작스럽게 닥친 한파에 겨울축제를 눈앞에 둔 강원도의 강과 호수가 꽁꽁 얼어붙고 있기 때문이다. 강원도에서는 최근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날이 계속되고 있다.

강원도에서 벌어지는 올 겨울 축제는 따뜻한 날씨 탓에 축제 개최를 연기하거나 포기하는 일 같은 건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이번 한파가 그동안 강원도 겨울축제를 기다려온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평창 송어축제.
 평창 송어축제.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올해 강원도 겨울축제는 평창에서부터 시작된다. 평창에서는 20일부터 다음해 2월 8일까지 평창송어축제가 열린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 축제는 화천 산천어축제, 인제빙어축제와 함께 '3대 겨울축제' 중에 하나로 꼽힌다.

꽝꽝 얼어붙은 오대천 위에서 송어를 낚는 얼음구멍낚시는 평창송어축제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재미다. 팔뚝만한 송어를 그 자리에서 직접 굽거나 회를 쳐서 먹는 맛에 해마다 이 축제를 찾는 사람들이 수십만 명이다.

축제 주최 측에 따르면, 평창송어축제에는 송어낚시 외에도, 송어 맨손잡기, 전통 썰매, 미니봅슬레이, 스노우 래프팅 등 다양한 겨울철 놀이체험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행사 기간 중에 디카 사진 공모전 등이 함께 열린다.

평창은 또 전국에서 눈이 가장 많이 내리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눈을 주제로 한 축제를 열기에 적합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송어축제가 진행되는 기간 중에, 대관령면 횡계리에서는 내년 1월 9일부터 18일까지 '대관령 눈꽃 축제'가 함께 열린다.

화천산천어축제는 내년 1월 10일부터 2월 1일까지 23일 동안 열린다. 이 축제는 강원도를 대표하는 축제이면서, 세계가 인정하는 겨울축제 중에 하나로 꼽힌다. 이미 해외 유명 언론에 '세계 겨울 7대 불가사의', '세계 4대 겨울축제'로 소개된 바 있다.

화천산천어축제는 매년 150만 명에 가까운 관광객이 다녀가는 축제다. 화천군의 전체 인구가 2만 5천여 명에 불과한 것에 비하면, 한 겨울에 엄청난 수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셈이다. 산천어축제는 또 외국인이 많이 찾는 축제로도 유명하다.

그 많은 수의 관광객들이 화천강 위를 가득 뒤덮고 있는 광경도 장관이다. 그 광경이 때로 위태롭게 보일 때도 있다. 하지만 그런 걱정은 기우에 불과하다. 화천강은 1월, 한 달 동안 30~40센티미터가 넘는 두께로 얼어붙는다.

화천산천어축제는 축제 기간 중 얼음구멍낚시 외 다양한 행사가 곁들여진다. 주요 행사로 '창작썰매 콘테스트', '토종산천어 국제심포지엄', '선등프라자 콘서트', '거리 마술', '댄스 나이트', '프러포즈 데이', '깜짝 이벤트' 등이 있다.

화천 산천어축제. 선등거리에 내걸린 산천어등.
 화천 산천어축제. 선등거리에 내걸린 산천어등.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산천어축제 개최에 앞서 20일 밤, 어두운 밤하늘을 밝히는 '선등거리 점등식'이 열렸다. 이 행사는 화천읍 내 중심거리인 '선등거리'를 산천어등을 비롯한 갖가지 모양의 등으로 밝게 장식함으로써, 산천어축제의 성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해가 진 겨울 저녁에 선등거리를 거니는 것 또한 축제를 즐기는 묘미 중에 하나다. 선등거리를 장식하는 등은 산천어축제에 앞서 불을 밝히기 시작해, 산천어축제가 끝난 뒤인 2월 22일까지 계속 화천읍 내 거리를 밝힐 예정이다.

인제 빙어축제는 이번에 아쉽게도 축제를 개최하는 일이 어렵게 됐다. 올해 가뭄이 심한 탓에 축제가 열리는 소양호의 수심이 급격히 낮아진 탓이다. 인제군에서 빙어축제 개최를 취소한 것은 구제역이 발생한 2011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이외에 강원도에서 열리는 겨울축제들은 또 있다. 영월에서는 '동강겨울축제'가 27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열린다. 홍천에서는 내년 1월 2일부터 18일까지 '홍천강 꽁꽁축제'가, 철원에서는 내년 1월 17일과 18일 사이에 '한탄강 얼음트레킹' 행사가 열린다.


태그:#화천산천어축제, #평창송어축제, #홍천강꽁꽁축제, #인제빙어축제, #눈꽃축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