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이 유엔 총회를 통과한 북한 인권 관련 결의안을 "전면 배격"한다며 "핵무력을 포함한 자위적 국방력을 백방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은 지난 2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성명을 통해 "우리의 인권문제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는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는 독소 내용까지 들어 있는 결의는 우리 공화국을 고립, 압살해 보려는 미국의 추악한 대조선 적대시 정책의 최고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유엔 총회의 북한 인권 결의안 통과를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유엔 총회의 북한 인권 결의안 통과를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관련사진보기


북한 "유엔 인권 결의안 전면 배격할 것"

외무성은 이 성명에서 "(따라서) 적대 세력이 모략과 허위 날조, 강권과 전횡으로 유엔총회 전원회의에서 강압 채택한 반공화국 인권결의를 단호히 전면 배격한다"며 "인권을 구실로 우리 공화국을 군사적으로 침공하려는 미국의 적대시 정책이 명백해진 조건에서 조선반도 비핵화라는 말 자체가 더는 성립될 수 없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우리와의 인권 전면대결에 진입한 그 시각부터 조-미 사이의 자주권 존중과 평화 공존을 공약한 6자 회담 9·19 공동성명을 비롯한 모든 합의를 빈 종잇장으로 만들어버렸다"며 지난 2005년 6자회담의 결과로 합의한 9·19 공동성명이 더는 유효하지 않다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은 또 "가중되는 미국의 반공화국 압살 책동에 대처하여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들을 취해 나갈 것"이라면서 "핵 무력을 포함한 나라의 자위적 국방력을 백방으로 강화해나가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는 배가의 박차가 가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외무성은 현 상황을 "유엔에서 개별적 나라의 인권문제를 정치화하여 그 나라의 제도 전복에 도용할 수 있는 위험한 전례가 만들어지고 있다"면서 "인권문제가 진정한 협력이냐 아니면 전쟁이냐 하는 기로에 오른 오늘의 심각한 사태"라고 규정했다. 이어 "우리 군대와 인민은 적대 세력의 무분별한 인권소동을 미증유의 초강경 대응전으로 짓 부셔 버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날 성명에서 북한 외무성은 미국이 유엔 규정을 무시했다며 "총회에서 결의가 채택되기도 전에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추종 국가들을 발동하여 우리의 인권문제를 공식 안건으로 상정시키는 놀음을 벌였다"며 "(이러한) 사실 자체가 인권을 구실로 우리나라에 대한 무력침공의 명분을 만들려는 위험천만한 정치적 기도를 명백히 입증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태그:#유엔 인권 결의, #북한 외무성, #핵 무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