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역지방자치단체 비정규직노동조합 소속 청소노동자들이 18일 오전 사상구청 앞에서 노임단가 인상과 인원충원 실시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부산지역지방자치단체 비정규직노동조합 소속 청소노동자들이 18일 오전 사상구청 앞에서 노임단가 인상과 인원충원 실시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 부산지역지방자치단체 비정규직노동조합 소속 청소

관련사진보기


부산 사상구의 청소노동자들이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구청과 갈등을 빚고 있다. 청소노동자들은 구청이 정부의 노임단가에도 못미치는 임금을 제공하고 있다며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구청은 예산 확보의 어려움을 들어 이를 거부하고 있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18일 오전에는 사상구와 청소용역 계약을 맺은 업체의 청소노동자들이 구청을 찾아 항의성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노동자들은 사상구가 배정한 인건비가 정부의 노임단가의 90%에 불과하다는 점을 들어 "노동자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자 임금 갈취"라고 구청을 비판했다.

또 사상구가 적정 규모라며 제시한 청소인원이 실제 필요인원에 못 미친다고 주장하며 "(구청이) 예산을 핑계로 현실과 동떨어진 인원을 배정하여 매년 노동자들이 피말리는 고용불안에 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소노동자들은 이같은 열악한 근무 환경이 민간위탁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구청이 직고용을 하지 않고 용역업체를 통해 청소노동자들을 간접 고용하는 형태를 유지하면서 처우가 그만큼 낮아졌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이들은 "민간위탁이 철폐될 그 날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소노동자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지만 구청 역시 어려움을 호소한다. 사상구청 청소행정과 관계자는 "정부의 노임단가는 지방자치단체의 형편에 따라 탄력적으로 정할 수 있어 90% 수준에 맞추고 있다"면서 "청소노동자들의 요구에 맞출 경우 연간 7억 원 추가 예산이 필요한데 어려운 구 재정상 이를 확보하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동시에 사상구청 측은 인원이 부족하다는 노동자들의 불만에는 다른 의견을 밝혔다. 구청 관계자는 "대학의 연구 용역을 거쳐 적정 인원을 산출한 것이지 구청이 임의로 인원을 정한 것이 아니"라며 노동자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구청은 특히 처우 개선은 용역업체가 관여할 문제라는 기본 입장을 내세우고 있어 해결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미 쟁의행위 투표에 찬성한 노동자들은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태그:#청소노동자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