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구성조차 되지 않은 상황에서 해외 연수부터 추진한 '전주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가 오는 19일 오후 2시 출범식을 갖는다. (관련 기사 : 전주 시내버스 대타협위 출범도 안했는데, 해외 출장?)

'전주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실현 운동본부'(이하 공영제 운동본부)는 18일 논평을 통해 "대타협위원회는 시내버스 혁신이란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영제 운동본부는 "가혹한 버스노동자의 환경이 초래한 진기승 열사의 죽음, 초저상버스 보조금 유용, 노후 시내버스 전국 최고비율, 4개 시내버스회사 전액 자본잠식 등 시내버스는 혁신이 필요하며 대타협위원회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대타협위원회는 구태의연하고 낡은 버스운행 구조를 근본부터 바꿔 대중교통 편의성 증진과 버스노동자들의 행복한 운행이 될 수 있게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 견제해야 할 시의원, 기자, 시민단체 관계자 해외연수 취소해야"

이런 가운데 적절성 논란을 빚고 있는 대타협위원회 해외연수에 시 행정을 견제해야 할 시의원과 기자, 시민단체 관계자가 동참할 것으로 알려져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논평을 통해 부적절한 대타협위원회 해외연수의 취소 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18일 논평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감시를 본령으로 하는 분들이 위원회 구성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덜컥 해외연수부터 다녀오겠다는 생각을 했다는 게 선뜻 이해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전북민언련은 "위원회의 역할에 비추어 선진대중교통사례를 공부하고, 견학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어떤 지역의, 어떤 사례를 참고하고 반영할 것인지는 별개의 문제다. 당연히 연수대상에 대한 선정 과정에서부터 대타협위원회의 논의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전주시는 지금이라도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의 해외연수 계획을 즉각 취소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전주시민회도 논평을 통해 "미국 뉴욕과 브라질 꾸리찌바가 전주시 교통현실에 맞는 선진지역인지도 의문이지만, '일단 해외여행부터 가보자'하는 이들의 특권의식, 예산낭비 행위는 전주시민들의 분노만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회는 "불미스러운 해외여행을 기획하고 실행한 책임자들을 문책하고 전주시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전북도당도 논평을 통해 "전주시내버스의 문제는 심각한 자본잠식으로 나타난 버스회사의 부실 경영 문제와 노선개편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가 가장 핵심이다. 이에 대한 전주시의 원칙에 따른 행정을 펼치는 것이 우선이다"면서 "전주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를 앞세워 보여주기식 행정을 한다는 비판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해외연수가 어떠한 목적을 위해 계획 되었는지와 선정된 20명의 선발 기준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영제 운동본부도 "어렵게 첫 발을 내딛는 대타협위원회가 여러 사례를 검토하며 이에 바탕을 두어 계획을 추진하면 되는데도 연수부터 참여시키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에 대해 의문을 표시할 수밖에 없다"면서 "대타협위원회의 해외연수 참여는 재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연수가 예정대로 집행된다면 해당 사업이 혁신을 위한 연수였는지 아니면 '요란한 빈 수레'식의 외유였는지를 보고서가 공개되어 철저히 검증받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전북인터넷대안언론 참소리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전주시내버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