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지역 야 4당과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민주수호 울산원탁회의'가 18일 오후 2시 20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진보당 강제해산은 안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지역 야 4당과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민주수호 울산원탁회의'가 18일 오후 2시 20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진보당 강제해산은 안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울산지역 야 4당과 시민사회, 노동계 등이 참여하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민주수호 울산원탁회의(아래 울산원탁회의)'가 18일 발족했다.

울산원탁회의는 이날 오후 1시 울산 남구 신정동에 있는 통합진보당 울산시당 교육관에 모여 첫 회의를 하고 공동대표로 민주노총 울산본부 강성신 본부장, 울산진보연대 임상호 상임대표, 울산인권운동연대 최민식 대표를 선임하고 19일 헌재 판결 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어 2시 20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의 강제해산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원탁회의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선고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사망선고 다름 아니다"며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정치적 이견을 넘어 민주주의를 지키는 심정으로 원탁회의를 구성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원탁회의에 야 4당과 시민사회, 노동계 등 각계 참여

현재까지 울산원탁회의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정의당, 노동당, 통합진보당 울산시당 등 야 4당을 비롯해 시민사회와 노동계에서 울산시민연대, 울산진보연대, 울산인권연대, 울산여성회, 울산청년회, 민예총 울산지회, 울산미디어연대, 풀뿌리주민연대, 동구주민회, 북구주민회, 울산이주민센터, 참교육학부모회 울산지부, 더불어 숲,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 등이 참여했다. 또한 김연민, 김승석, 오문완 교수 등 학계를 비롯해 송철호, 윤인섭 변호사 등 법조계에서도 참여했다.

울산원탁회의는 기자회견에서 "세상이 얼어붙는 매서운 혹한이지만 지금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불어 닥친 칼바람에 비하면 온풍일 뿐이다"며 "수십 년간 수천만 명의 시민들이 이루고 지켜온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한순간에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고 우려했다. 

이어 "1년 전 박근혜 정부는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심판을 청구했고, 최종변론이 끝난 지 불과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내일 헌법재판소는 선고하겠다고 밝혔다"며 "비선 실세들의 국정개입 사건으로 정권이 위기에 처한 이때 이처럼 급히 서두르는 이유에 의구심마저 든다"고 덧붙였다.

울산원탁회의는 이어 "정부가 가장 많이 비교하는 독일공산당(KPD)도 심리기간만 3년이 소요됐고, 무려 320쪽에 달하는 판결문을 작성하는 시간만 1년 넘게 걸렸다"며 "현재 헌법재판소는 1987년 민주화 항쟁의 산물이며, 헌법에 명시된 정당해산조항 역시 정권이 소수정당을 함부로 해산하지 못하게 막기 위한 장치다. 헌법과 헌재 설립의 역사 그 어디에도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정당을 해산시키도록 규정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보당이 끝이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새누리당이 시민단체 강제해산법을 이미 발의했고, 전교조, 공무원노조는 법외노조의 경계로 몰렸고, SNS와 온라인 사찰은 시민들의 입을 가로막고 있어 통합진보당 해산은 곧 민주주의의 붕괴이자 공포정치의 서막"이라고 밝혔다.

이어 "참가 단체와 개인 중 진보당의 정책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지만 시민이 피와 땀으로 만든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에는 어떤 이견이 있을 수 없다"며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민주수호 울산원탁회의'는 진보당을 위해 싸울 것이다. 그것이 곧 우리를 지키고 대한민국 시민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울산원탁회의는 18일 오후 6시 30분 울산 남구 롯데마트에서 열릴 통합진보당 해산반대 촛불문화제에 참석하고 앞으로 정당해산심판에 공동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태그:#울산원탁회의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