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역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들과 민주·통일단체 원로들은 18일 오전 초량동 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진보당 정당해산 시도를 비판했다.
 부산지역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들과 민주·통일단체 원로들은 18일 오전 초량동 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진보당 정당해산 시도를 비판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통합진보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정당해산심판 선고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18일 부산에서는 정당 해산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부산 지역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들과 민주·통일 원로들은 이날 오전 부산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에 대한 정당 해산 시도를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헌재의 정당해산 심판이 최근 불거진 청와대 비선실세 논란을 덮기 위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당해산 선고가) 시선을 분산시키기 위한 술책이라는 비난을 들을 수밖에 없다"면서 "심각한 권력누수를 겪고 있는 박근혜 정권의 위기탈출용"이라 지적했다.

그러면서 참석자들은 박근혜 정부에 대한 쓴소리를 이어나갔다. 이들은 "정권이 매카시즘을 넘어 파시즘으로 나아가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케 한다"면서 "해산선고가 내려진다면 이는 파시즘이라는 자기고백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헌재를 향해서는 "헌재는 전대미문의 정당해산 심판 사건에 대해 기각이라는 결정을 내림으로써 나라의 민주주의를 지키고 역사의 발전을 써내려가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정권 입김에 좌우된 판결로 기록돼 후세에 두고두고 놀림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동시에 참석자들은 진보당에 대한 정권해산 심판이 현실화 될 경우 민주주의가 후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진보당이 앞장서 싸워 먼저 깨졌다, 선후의 차이와 강도는 있겠지만 결국 다같이 진보당과 같은 처지가 될 것"이라며 시민사회의 단결을 촉구했다.

이창우 정의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백 가지, 천 가지 이유를 들이댄다 하더라도 진보당 해산은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헌재가 거꾸로 가는 결정을 내린다면 국민들의 엄청난 저항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통일단체 원로 중 한 명인 이정이 615부산본부 상임대표는 눈물을 보이며 "부산이 하나가 되어 민주주의를 지켜내야 한다"고 말했다.

고창권 진보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진보당이 말도 안되는 이유로 해산된다면 우리사회의 민주주의가 심각하게 퇴보하는 전초"라며 "이를 막기위해 시민사회가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진보당 부산시당은 고 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당직자들이 헌재 앞 농성을 위해 서울로 떠났고 부산에 남은 당원들은 당사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진보당은 지난 17일 밤 비상당원대회를 열고 농성을 시작한 동시에 진보당 해산반대 집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


태그:#통합진보당, #헌법재판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