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통 사고 처리 과정에서 경찰이 편파적으로 조사했다는 진정서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경찰서는 편파 조사는 말도 안 된다며 진정서를 제출한 민원인이 오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사인천>에 제보된 내용을 정리하면, 인천시 계양구에 거주하는 ㄱ씨(24)는 지난 11월 9일 부평구에서 자신이 몰던 에스유브이(SUV) 차량과 시내버스 간에 발생한 교통사고 조사를 인천부평경찰서 교통조사계에서 받았다.

교통사고 처리 과정, 편파성 제기

ㄱ씨는 당시 처음 그를 조사한 조사관이 '버스회사는 사고가 나면 사고 차량의 보험료만 할증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가 할증된다', '상해 진단이 길게 나올 경우 버스 기사가 벌점이 많이 나오거나 잘릴 수 있다'는 등 편파적인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이후 조사에서 ㄱ씨는 조사관이 편파적이고 불성실하다고 생각해 청문 감사관실에 조사관 교체를 요청했다.

ㄱ씨는 '조사관을 팀장으로 교체해주겠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연락이 오지 않자 6일이 지난 후 청문감사관실로 연락했고, 그 뒤에야 팀장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팀장은 현장을 조사하고 검토한 후 다시 연락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그 뒤에도 팀장으로부터 연락이 오지 않았고, 6일 후 ㄱ씨는 다시 전화를 시도했다.

이후 팀장은 해당 시내버스에 설치된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동영상을 인천지방경찰청에 전달했고, 사고 차량 간의 정확한 과실 여부를 따지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에도 동영상 분석을 의뢰했다. ㄱ씨는 경찰관들의 교통사고 처리 과정에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고 여겨 인천지방경찰청과 국민권익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ㄱ씨는 "버스회사에서 보험 처리를 안 해줘 사고 한 달이 넘게 차량수리비와 병원진료비를 전혀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11월 20일 조사관을 바꿔달라고 했는데, 지난 4일에서야 바뀌었다고 하고, 교통사고 접수증 번호와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 접수 번호가 서로 달랐으며, 동영상을 보냈다고 해 인천지방경찰청에 물어보니 못 받았다고 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매번 사건을 설명해준다 하고 한 번도 설명해준 적 없고, 심지어 먼저 연락을 준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며 "일을 빨리 처리해주는 것이 아니라 점점 미루는 것만 같고, 거짓말만 하는 것 같다. 경찰이 왜 버스업체 할증만을 걱정해주는지 의아하다"고 덧붙였다.

담당자, "편파 조사 전혀 사실 아니다"

이에 대해 부평서 담당 팀장은 지난 17일 <시사인천>과의 인터뷰에서 "조사 과정에서 조사관이 말실수를 한 것 같지만, 버스 업체의 편을 들어주려는 것은 전혀 아니었다"며 "교통사고 접수증과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 접수 번호는 원래 다른 것이고, 동영상은 (인천지방경찰청) 담당자가 실수로 아직 받지 못했다고 한 것이다. 편파 조사를 한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ㄱ씨는 본인이 피해자라 하고, 시내버스 쪽에서도 피해자라며 버스공제조합으로 보험처리를 할 수 없다고 해 난감한 상황"이라며 "어느 한쪽 편을 들려는 것이 아니기에 도로교통공단에 동영상 분석을 의뢰한 것이다. 최대한 빨리 결과를 알려 달라 했다. 결과가 나오면 어느 쪽 과실이 큰 지 결론이 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부평경찰서, #교통사고, #교통조사계, #시내버스, #버스공제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