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주시가 고질적인 시내버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협의체인 '시내버스대타협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가운데, 위원회가 출범하기도 전부터 위원들의 해외연수를 추진하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전주시는 당초 11월 중에 '시내버스대타협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었으나 18일 현재까지 위원회를 구성하지 못했다. 이러한 가운데 22일부터 7박 9일 동안 뉴욕과 브라질 해외연수를 결정한 것.

해외연수 참여 예정 위원은 시의원 2명, 언론인 2명, 한국노총 2명, 버스사업주 2명,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6명 등 총 20명이다.

'시내버스대타협위원회'가 출범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일부 위원의 해외 연수가 추진되면서 시민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위원회도 구성되지 않고,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논의조차 없었던 상황에서 해외연수부터 간다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이해하기 힘든 처사라는 것이다.

전북 민주언론시민연합은 17일 성명을 통해 "대타협위원회가 구성되기도 전에 일부 인원을 대상으로 미국 뉴욕과 브라질 꾸리찌바를 경유하는 해외연수가 추진되고 있다"며 "위원회가 구성되는 과정에서 해외연수부터 추진하는 전주시의 행태를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제동을 걸었다.

민언련은 "대타협위원회는 구성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당초 예정되었던 시일을 한참 넘긴 지금까지도 대타협위원회의 구성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전주시는 대타협위원회 시작도 전에 자신의 입맛에 맞는 방향을 설정하고 여기에 위원회를 짜 맞추려는 시도인지, 그도 아니면 위원들을 포함한 참가대상에 대한 선심용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질타했다.

대타협위원회의 해외 연수에 대해서는 참여하는 위원들조차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위원들은 위원 구성 및 해외연수단 구성 등에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전주시가 부정적 여론을 의식하면서도 해외연수를 강행하려는 데는 예산상 문제가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올해 수립된 예산을 소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해외연수 대상에 포함된 한 위원은 "11월말쯤에 전주시에서 갑자기 12월22일에 해외연수를 갈 수 있느냐고 연락이 왔다"고 밝혔다. 이 위원은 "위원회 구성도 안 된 상황에서 해외연수를 연기하는 게 좋을 듯한데 올해 예산을 잡아 놓은 것이 있어 강행하는 것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위원의 경우 부담이 돼서 가지 않으려 했으나 이미 예약을 해 둔 상태라 300만 원의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는 말을 전해 듣고 '울며 겨자먹기'로 가기로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에 해외연수 참석 요청을 받지 못한 한 위원은 "시의원 2명, 한국노총 2명, 버스사장 2명 등이 가는데 선발 기준이 뭔지 모르겠다"며 "공부한 만큼 보고 오는 것인데, 위원회 출범도 안 하고 관련 논의도 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연수를 다녀오는 것은 예산 낭비"라고 비난했다.

해외 연수 지역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다. 뉴욕과 브라질 꾸리찌바로 연수를 계획해 놓고 있지만 전주의 시내버스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한 연수지가 아니라는 것이다. 한 위원은 "인구 60만인 전주와 860만인 뉴욕을 비교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브라질 꾸리찌바 역시 우리 나라보다 낙후된 지역으로, 1990년대에나 준공영제 버스제도로 알려졌지만 지금은 지하철을 놓으려 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은 연수지를 여행경비 문서에 서명하면서 알게 됐다고 밝혔다.

전주시는 '시내버스대타협위원회'의 출범 전 해외연수가 논란이 되자 위원회를 급조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대타협위원회 소속 한 위원은 "16일 저녁 9시가 넘어서 '19일 오후 2시에 위원회가 출범하니 참석하라'는 일방적인 요청을 받았다"며 "위원회 참여가 의미가 있는지를 고민하고 결정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주시 관계자는 17일 "민주노총의 합류를 기다리느라 출범이 늦었지만 22일 해외연수를 간다"고 밝혔다. 또 "내년 상반기에는 이번에 참여하지 못하는 위원들의 해외 연수가 계획돼 있다"고 밝혔다. 내년 해외 연수지는 아직 미정이라고 했다.

'시내버스대타협위원회'는 2014년 7월 김승수 전주시장 공식 취임 이후 첫번째 숙원과제로 버스문제를 짚으면서 구성이 논의되고 추진됐다.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 시의원, 버스회사 대표 등 30여 명 규모로 합의체로 구성해 11월 출범 예정이었으나 늦어졌다.

덧붙이는 글 | 전북 인터넷 신문, 전북포스트에도 기재하고 있습니다



태그:#전주시 시내버스문제, #시내버스대타협위원회, #대타협위원회, #해외연수, #버스문제 타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