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아시안게임 서구 주경기장.
▲ 인천아시안게임주경기장 인천아시안게임 서구 주경기장.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내년부터 인천시의 아시안게임 지방채 원금 상환이 시작된다. 시는 내년부터 지방채 1조 480억 원과 이자 2500억 원을 합한 약 1조3000억 원을 2029년까지 갚아야한다.

시는 우선 내년에 673억 원을 갚기로 했다. 해마다 많을 때는 최고 1573억원(2020년)을 갚아야한다. 아시안게임으로 발생한 빚때문에 민생복지예산을 비롯해 버스준공영제 등 공익예산이 삭감되고, 지하철 요금은 오르는 등, 시민 부담은 늘어날 전망이다.

아시안게임를 치르고 난 후 빚더미를 안은 시가 풀어야할 숙제는 지방채 원리금(원금+이자) 상환만이 아니다. 아시안게임 마케팅 권리 인수금 6040만 달러(약 664억원)의 법인세와 부가가치세 193억 원도 해결해야 하고, 대회 유치 조건으로 내건 저개발 국가 스포츠종목 지원 미지급분 500만 달러(약 55억 원)도 내야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아시안게임을 위해 건설한 서구 주경기장 등 경기장 16개의 운영비만 매해 500억 원이 필요하다.

이 500억 원은 시가 내년 예산에서 삭감한 민생복지예산 중 '민생복지예산 삭감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최소한의 사회복지서비스 유지를 위해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한 221억 원의 두 배를 넘는다.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소속 이한구 의원은 "내년 예산에 경기장 운영수익은 130억 원밖에 안 되고, 관리·운영에는 500억 원이 필요하다. 적자 370억 원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가 내년 예산에 편성한 경기장 운영수익 130억 원의 대부분도 기존 경기장에서 발생할 사용료이다. 신설 경기장에서 발생할 사용료는 서구 주경기장 3385만 원, 동구 송림체육관 16억400만 원, 계양구 양궁경기장 9억6600만 원 등, 26억 원에 불과하다.

시는 남동경기장과 선학경기장을 관리·운영하겠다던 남동구와 연수구가 관리·운영권 반납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두 경기장을 관리·운영해야하는 부담도 안게 됐다.

이한구 의원은 "경기장 활용계획에 전략적인 사고와 정책이 부재한 상황이다. 시 재정난을 고려해 수익성을 강화할 시설, 경기장 자체운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시설, 시민들에게 개방해 공공성을 강화할 시설 등으로 구분해 차별화한 전략을 수립해야하는데, 중구난방"이라고 지적했다.

"강화고인돌체육관 관리·운영을 강화고려역사재단에 맡겼는데, 재단이 입주할 순 있어도 관리주체는 아니지 않느냐? 또 효자 종목인 양궁 경기장을 골프 연습장으로 바꾼다 하고, 풋살 경기장으로 활용하겠다는 등의 계획은 넘쳐난다. 심지어 설계할 땐 시민개방형으로 지은 시설을 지역 대기업에 임대하려는 사례도 있다."

이 의원은 마지막으로 "그나마 최근에 시가 경기장 활용 종합계획을 다시 검토하겠다고 한 것은 다행"이라며 "경기장별 특징과 입지여건 등을 고려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지적과 시의 활용계획 재수립 의지에도 불구, 이 경기장들의 활용방안은 시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가장 핵심적인 시설이 서구 주경기장인데, 인접한 청라지구에 신세계가 복합쇼핑몰 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신세계와 경쟁해 서구 주경기장에 투자할 업체를 찾기 어렵다.

이런 상황이기에, 시도 내년 예산을 편성할 때 신설 경기장 16개 중 3개에서 발생할 세외수입 26억 원만 반영한 것이다.

신설 경기장 16개 가운데 현재 사용 수요가 있는 십정 테니스 경기장과 수영장 등을 제외한 나머지는 10여 개에 시민혈세가 지속적으로 투입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 #인천아시안게임, #경기장 활용방안, #서구주경기장, #이한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