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와 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와 아시아장애인경기대회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지난11일 인천시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토론회를 열었다.
▲ 인천시의회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와 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와 아시아장애인경기대회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지난11일 인천시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토론회를 열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인천아시안게임이 끝난 지 두 달여가 지났다. 아시안게임 이후 인천시는 빚더미에 앉았다. 아시안게임 개최로 발생한 지방채를 갚느라 예산구조를 대규모 조정했음에도, 내년 예산을 정상적으로 편성하는 게 불가능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데 있다.

아시안게임은 인천에 무엇을 남겼을까?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와 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는 지난 11일 오후 2시 시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인천아시아경기대회·장애인대회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조직위, "인천시민 자긍심 고취한 성공적인 대회"

아시안게임 평가는 극과 극을 달렸다. 대회조직위원회는 '성공한 대회'라 호평했다. 반면 아시안게임범시민지원협의회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드러난 시민들의 반응은, 성공적이다가 12%에 불과했고, 실패했다는 43%에 달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강신원 대회조직위 운영지원본부장은 "대회 기간 중 안전사고가 전혀 없는 안전한 대회를 치렀고, 저비용으로 대회를 알뜰하게 운영해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려는 개발도상국에 자신감을 부여했다"고 했다.

강 본부장은 또, "세계신기록(17개)과 아시아신기록(30), 대회신기록(115) 등 광저우아시안게임보다 더 풍성한 기록을 양산했다"고 한 뒤 "경기침체와 세월호 사고 여파에도 불구, 판매수입 270억 원(2002 부산대회 152억 원)을 달성해 흥행몰이에 성공했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북한의 대회 참가와 폐막식 때 북측 최고위급 참석으로 남북 체육교류와 화해에 전기를 마련했고, 개최 도시 인천의 국제적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켰으며, 인천시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킨 성공적인 대회"라고 강조했다.

강 본부장은 아울러 아시안게임 직후 지난 10월 한국갤럽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해 아시안게임이 성공적으로 치러졌음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당시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47%가 성공적인 대회, 42%가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했다.

인천시민 설문, '성공적이다 12%ㆍ실패했다 43%'

대회조직위의 평가와 달리, 인천시민들의 반응은 냉랭했다. 아시안게임범시민지원협의회가 10월 24일부터 11월 1일까지 9일 동안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721명(남 288명 39.5%, 여 433명 60.5%)이 응답했는데, 이중 '성공했다'는 응답은 12%에 불과했다. '그저 그랬다(38%)'와 '실패했다(43%)'고 응답한 비율이 훨씬 높았다.

또, 긍정적인 평가에서 60%가 "유치 목적이 인천의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고 응답했을 뿐, 그 외 모든 설문 문항에서는 부정적 답변이 높게 나타났다.

'유치 과정과 유치 이후 반납 의견 등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 과정'에 대해서도, 충분했다는 의견(15%)보다 그저 그랬다(31%), 불만족했다(53%)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대회를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에 불만을 드러낸 것이다.

관심을 끌었던 북한응원단 불참에 대해서는 북측에 책임을 돌리는 의견(27%)과 시와 정부의 포용정책이 부족했다는 의견(25%)이 엇비슷하게 나타났고, 북한응원단 불참이 아쉽다는 의견이 35%로 높게 나타났다.

대회조직위는 '시민 자긍심을 고취했다'고 했는데, 이 부분과 관련해 '시민으로서 자부심과 긍지가 높아졌다(20%)'는 응답보다 '별다른 차이가 없다(49%)'는 답변이 2.5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인천시민이라는 게 창피하다'는 의견이 21%에 달했다.

인천시민들은 아시안게임 이후 시 재정 악화에 따른 시민 부담 증가(37.5%)와 경기장 사후 활용(29%)이 걱정된다고 응답했다. 시민들도 시 재정위기의 주범이 아시안게임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얘기이다.

경기장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시 재정 부담 완화를 위해 상업시설 등을 유치하자'는 의견(31%)보다 '공공성을 검토해 주민들에게 저렴하게 개방하자'는 의견(39%)이 약간 높게 나왔다. 철거해 비용 부담을 줄이자는 등의 의견(21%)도 있었고, 다시 국제대회를 유치하자는 의견(4%)도 있었다.

민운기 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 운영위원은 "무늬와 이름만 인천인 아시안게임이었다. 도시 정체성과 시민 자부심 확보에 실패했다고 본다. 정책결정은 정치인들이 하고, 그 뒤처리는 시민들에게 떠넘긴다. 재정위기 부담을 결국 시민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시민 1인당 채무부담률, 부산 제치고 1위"

정희준 동아대학교(부산 소재) 생활스포츠학과 교수는 인천아시안게임을 평가할 때, 각자 입장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정리해 남겨두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정 교수는 "인천시와 대회조직위도 엄정하게 평가한 다음, 그것을 기록으로 남겨 후세에 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규모 국제 스포츠 행사가 오히려 시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고 비판했다.

정 교수는 "언론보도를 보니, 인천은 버스준공영제와 출산장려금을 축소한다고 했다. 메가스포츠이벤트는 이처럼 재정 적자와 빈부 격차를 심화하는 기능을 한다. 아시안게임 동안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자기고백을 해야 한다. 대회 예산 외에도 대회 관련예산을 쏟아 부었을 것이다. 1조5000억 원은 썼을 것"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그는 또 "주경기장 활용방안은 없다. 답이 안 나온다. 도시 외곽에 경기장을 만들어놓고 사람이 오길 바라는 게 말이 안 된다"고 한 뒤 "인천아시안게임 유치에만 500억 원을 쓰고, 동영상까지 (대통령이 발언을) 조작했는데, '인천의 미래를 위해 거짓말을 좀 하면 어떠냐?'는 식이다. 시의회는 대체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부산이 2002년 아시안게임과 2005년 에이펙(APEC) 정상회담 치르고 난후 지방채가 폭증해 재정이 악화됐다. 시민 1인당 채무부담률 1위였다. 그런데 그 1위를 이제 인천이 가져갔다"며 "메가스포츠행사는 스포츠를 위한 행사가 아니다. 부동산 개발을 위해 스포츠를 이용하는 것뿐이다. 정치인이 벌인 판을 시민들이 메워주는 꼴"이라고 했다.

토론회 말미에 서정규 장애인아시안게임조직위 사무총장이자 아시안게임조직위 전 사무차장은 "국회에서 한 의원이 '인천아시안게임을 성공한 대회라 생각하느냐'고 묻자, 대회조직위원장이 '오시에이(OCA) 회장은 아시안게임 위주로 생각하기에 무난하게 치렀다고 평가했고, 대한민국 국민들의 눈이 높아지고 폭이 넓어져 대한민국 수준에서는 문제점이라 본 것'이라고 답했다. 물론 (대회에) 많은 문제점 있었지만, 조직위 역량을 발휘해 대회 자체는 잘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서 사무총장은 또, "인천시가 재정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정난을 포함한 어려움 속에 아시안게임이 전화위복이 되질 않았느냐? 재정 적자와 경기장 활용방안 문제가 남아있지만, 시민들이 공감하고 힘을 모아 끌고 왔다는 것은 역으로 시민들이 하나가 됐다는 점에서 큰 수확이다"라고 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시, #재정위기, #인천아시안게임, #인천광역시의회, #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