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재미동포 신은미씨의 통일 토크콘서트를 앞두고 테러 예고 글이 올라온 온라인 커뮤니티 '네오아니메'의 메인 페이지. 해당 사이트는 일베 회원들이 따로 떨어져 나와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 테러 예고 글이 올라온 '네오아니메' 메인페이지 재미동포 신은미씨의 통일 토크콘서트를 앞두고 테러 예고 글이 올라온 온라인 커뮤니티 '네오아니메'의 메인 페이지. 해당 사이트는 일베 회원들이 따로 떨어져 나와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 네오아니메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내일이 기대된다."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네오아니메'에 9일 저녁, 테러를 암시하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10일 전북 익산에서 열린 '통일 토크콘서트'에 폭발물 테러를 가한 A(19)군이 쓴 것으로 알려졌다. 고교생이 백색테러를 가하자, 그가 평소 활동했던 네오아니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 사이트는 일베의 애니메이션 게시판에서 활동하던 이용자들이 따로 마련한 공간으로 알려졌다. 네오아니메(NEOANIME)는 새로움을 뜻하는 프랑스어 '네오(NEO)'와 애니메이션의 일본식 발음인 '아니메(ANIME)'를 합한 단어다. 이 사이트는 스스로를 '덕후들의 새로운 보금자리'라고 소개한다.

일베가 정치, 주식, 밀리터리 등 다양한 주제의 게시판을 둔 것과 달리, 이곳은 애니메이션과 관련 게시판만 있다. 신작 애니메이션 정보를 공유하는 '뉴스'와 자유게시판 격인 '잡담' 등 총 14개다.

일베의 아류 사이트

'잡담'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은 일베만큼 거칠지 않다. 다만 '~노', '김치' 따위 일베식 표현과 음담패설이 심심치 않게 눈에 띈다. 일베 회원들은 이곳을 두고 '멀티(multi)'라고 부른다. '한 개 이상'을 뜻하는 접두어인 멀티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추가로 자원을 채취하기 위한 기지를 일컫는다.

재미동포 신은미씨의 통일 토크콘서트가 열리던 시각, 애니메이션 관련 커뮤니티에 올라온 테러 예고글과 이용자들의 반응. 이 글은 신은미씨에게 폭탄물을 투척한 고교생 A군이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 A군이 올린 것으로 추정되는 테러 예고 글. 재미동포 신은미씨의 통일 토크콘서트가 열리던 시각, 애니메이션 관련 커뮤니티에 올라온 테러 예고글과 이용자들의 반응. 이 글은 신은미씨에게 폭탄물을 투척한 고교생 A군이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 네오아니메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지난 10일 폭발물을 던지기 직전 A군이 "누가 일베에 중계 좀 해주라"라는 글을 남기자 이곳 회원들은 "던지고 네오 만세 삼창해라"(라티파***) "성공적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길 바란다"(닉**) "던질 때 구호는 '네오아니메'야"(센**) 따위 글을 같은 시간에 올렸다.

또한 네오아니메는 일베와 마찬가지로 회원들끼리 친목을 다지거나 개인의 신상을 드러내는 것을 금지한다. 이런 행위는 공지 게시판에서 볼 수 있는 '네오아니메 운영방침' 제1조를 통해 제한한다.

운영방침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 전화번호, 메신저 아이디 등 개인 신상은 올릴 수 없고 ▲ 인상착의를 반복적으로 설명해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키거나 ▲ 익숙한 닉네임을 보더라도 그에 대한 정보를 말해서는 안 된다. 

해당 사이트와 일베 사이에 선을 긋는 회원들도 있다. A군이 이곳에 예고 글을 올렸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 네오아니메로 일베 회원들의 '성지순례'가 이어지자 일부 이용자 사이에서는 "유입들 여기서 놀지 말고 일베 가라"(쌍***), "하... 일베X들이 여기로 몰려오네요"(코*) 같은 푸념이 등장하기도 했다.


태그:#황선, #신은미, #일베, #네오아니메, #폭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