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지난 시간까지 협동조합 3가지 어려움 자본조달, 내부갈등, 수익모델 발굴의 문제를 다뤘고 이번 시간부터는 협동조합을 함께 하기 좋은 인적 그룹과 그에 따른 사례를 얘기해 보려 합니다.

국가적인 문제, 경력단절 여성문제

가장 먼저 얘기할 그룹은 경력단절 여성입니다. 경력단절 여성은 임신·출산·육아와 가족구성의 돌봄 등을 이유로 경제활동을 중단하였거나 경제활동을 한 적이 없는 여성 중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제2조)을 뜻합니다.

저출산·고령화로 생산활동 인구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여성 인력 활용은 국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도 지난 1월 7일 국무회의에서 정부의 중요한 어젠다로 언급하며, "여성이 경력단절을 겪지 않고 얼마든지 자기의 역량을 펼 수 있는 나라가 되는 것이 여성들에게도 중요하고 국가적으로도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여성 새로일하기 센터,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등을 통한 경력단절 여성 일자리 찾기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경력단절 여성들의 일자리 찾기 모습
 경력단절 여성들의 일자리 찾기 모습
ⓒ 위클리공감

관련사진보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좋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2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경력단절여성 통계'에 따르면 15~54세 사이 기혼여성 956만1천 명 중 결혼, 임신·출산, 육아, 자녀교육, 가족돌봄 등의 이유로 직장을 그만둔 경력단절 여성은 213만9천 명으로 전체의 22.4%에 달했습니다.

올해부터 가족의 병간호를 위해 직장을 그만둔 '가족돌봄'도 경력단절의 범주에 넣어 통계를 냈는데, 가족돌봄을 제외하더라도 경력단절 여성의 수는 197만7천 명(20.7%)으로 전년 동기대비 2만2천 명(1.1%)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경력단절 여성의 문제는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입니다. 지난 8월 28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여성 경력단절의 사회적 비용 조사' 보고서에서는 여성이 임신·출산·육아로 경제활동을 포기한 데 따른 사회적 비용을 추산해본 결과, 2000년부터 13년간 195조 원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력단절을 방지하기 위해 평균 사회적으로 15조 원의 비용을 쓰고 있는 셈입니다. 이는 여성이 출산·육아로 직장을 그만두거나 잠시 쉬었다가 임금이 더 낮은 직장에 취업한 데 따른 임금손실액, 재취업에 들인 교육훈련비, 정부가 여성 경력단절 방지를 위해 쓰는 예산 등을 합쳐서 산출한 사회적 비용입니다. 이 중 정부가 한해 여성 경력단절을 방지하기 위해 투입하는 정책 예산만 6100억 원입니다.

여성친화적인 협동조합

이러한 상황에서 협동조합은 하나의 대안적 선택지로 모색되고 있습니다. 여성친화적인 협동조합의 역사는 오래되었습니다. 영국에서도 1928년에 비로소 여성의 참정권이 인정된 데 반해, 로치데일 공정선구자 협동조합은 1844년 설립 당시 여성에게도 동일하게 1인 1표 투표권을 부여했습니다.

1974년 설립된 이탈리아 볼로냐의 '카디아이'는 환자, 고령자, 아동 등을 돌보는 돌봄서비스 협동조합으로, 여성들이 가사 및 간병 등 돌봄노동을 유급화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이탈리아의 15~64세 전체 여성고용률이 47.1%인데 반해 볼로냐의 경우 63.7%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여성이 중심이 된 행복중심생협 연합회가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이하며, 14개의 회원생협, 2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협동조합이 경력단절 여성에게 갖는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2013년 11월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의 '서울 여성협동조합 생태계' 연구에서는 여성협동조합을 여성조합원이 과반수인 협동조합으로서 다음과 같은 특성 중 하나 이상을 갖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첫째 여성들이 소비자나 생산자의 주 구성원이 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경제·사회·문화적 필요를 충족해야 합니다. 둘째 여성친화적인 가치를 지향해야 합니다. 셋째 여성생애주기에 따라 유연하게 일할 대안적 노동형태를 제공해야 합니다.

경력단절 여성에게 이로운 세 가지 특징

첫 번째 여성들의 필요 충족과 관련해 살펴보면 협동조합은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듯이 지역에 필요하지만 시장과 국가에서 제공하지 않던 상품을 개발하며 만들어지는데, 여성이 중심인 협동조합도 그러합니다. 지역공동체와 연결되어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즉 돌봄 서비스, 건강한 먹거리, 마을 사랑방의 운영 등을 통해 여성에게 일터를 제공함과 동시에 그 일터가 지역사회의 삶을 보다 풍부하게 하고 있습니다. 많은 마을공동체가 공동육아로부터 시작해서 의식주로 확장되어가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죠. 이탈리아 카디아이의 경우처럼 여성들의 노동을 보다 사회화하며 노동의 양을 줄이고 정당한 대가가 지급될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행복중심 방학매장 앞에서 열린 감좋은 공방 프리마켓
 행복중심 방학매장 앞에서 열린 감좋은 공방 프리마켓
ⓒ 행복중심

관련사진보기


두 번째 여성친화적인 가치 지향과 관련하여 협동조합은 1인 1표의 평등한 조직문화를 지향하고, 협동조합의 5원칙인 교육, 훈련 및 정보제공으로 대표되듯이 높은 수준의 소통 및 정보공유 그리고 이에 따라 협의에 의한 의사결정을 주된 특성으로 합니다. 여성들의 관계지향성, 소통능력이 빛을 발할 수 있는 조직적 특성이 있는 것이죠.

그래서 생활협동조합의 경우 여성 비율을 조사했을 때 조합원(89%), 고용인(87%), 이사회(77%), 이사장(79%) 등 그 비율이 높게 나오고 있었습니다. 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라 신설되는 협동조합의 경우 임원의 남성 비율이 더 높게 나오고 있지만, 남성 임원들 역시 이러한 여성들의 소통능력과 문화를 익혀야만 성공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세 번째 여성에 맞는 대안적 노동형태는 왜 협동조합이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새로운 해결책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대목입니다. 현재 자녀돌봄서비스 및 모성보호 제도 등은 아직까지 이용의 실효성 측면에는 한계가 많습니다. 더욱이 일-가정 양립 환경 조성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가 아직까지 부족하며 한국은 평균 근로시간이 2163시간으로 OECD국 중 2위(OECD 평균 1770시간)인 야근이 일상화된 나라입니다.

그러한 가운데 협동조합은 가사,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지역 내의 맞춤형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즉 같은 필요를 느끼는 이들이 함께 창업을 하며 각자의 상황에 맞는 유연한 근무환경과 재택 근무 혹은 인근 지역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반찬가게 사업을 중심으로 마음 맞는 다섯 명의 여성이 모여 만든 웰빙수라간 협동조합 이야기는(동영상 바로가기) 이를 잘 보여줍니다.

이러한 경력이음 여성 협동조합은 여성들의 장점이 잘 발현되는 교육, 상담 및 공예 외에도 최근에는 석박사 여성연구자들이 모여 만든 한국창의여성연구협동조합, 기업 홍보마케팅, 기획, 회계·경영관리 경력자들이 모여 만든 소셜메이트 솜 직원협동조합 등 다양한 영역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창의여성연구협동조합의 2014년 제1회 워크숍
 한국창의여성연구협동조합의 2014년 제1회 워크숍
ⓒ 한국창의여성연구협동조합

관련사진보기


어떠세요? 여성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여성적인 가치에 부합하고, 여성들에게 맞는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협동조합, 매력적이신가요?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그룹과 연계해서 협동조합의 장점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마이스쿨] '99%를 위한 경제를 꿈꾼다' <협동조합 A to Z> 강좌 바로 가기

덧붙이는 글 | 주수원 기자는 오마이스쿨에서 <협동조합 A to Z>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을 보다 쉽고 재미나게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에도 <협동조합 A to Z> 연재를 통해 협동조합 관련한 이야기를 쉽고 재미나게 풀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협동조합을 널리 알리기 위해 협동조합 교육, 상담, 컨설팅 등을 하며 협동조합이 보다 튼튼하게 우리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