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인사청문회 준비를 하다 점심식사를 위해 청사를 나서고 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인사청문회 준비를 하다 점심식사를 위해 청사를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28일 오후 6시 38분]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가 지난 2002년 배우자 명의로 아파트를 구입하면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부동산 거래 내역에 따르면 박 후보자의 배우자는 2002년 성남시 분당고 소재 아파트(건물 면적 51.84㎡)를 3500만 원에 산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그러나 국세청의 기준 시가 공시에 따르면 2002년 당시 (해당 아파트의) 가격은 1억1200만 원이었다"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어, "부동산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뱅크 누리집에 따르면 해당 아파트의 시세가는 2002년 11월 기준으로 2억 원에 달했다"라며 "(박 후보자가) 공시지가의 3분의 1 가격이며 실거래가의 6분의 1 가격에 계약서를 작성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국민안전처 초대 장관의 인사청문회인데 시작부터 위장전입이 드러났고 세금 미납, 다운계약서 작성까지 드러났다"라며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의 인사청문회에서도 후보자의 위장전입, 세금탈루, 다운계약서 작성은 필수항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아울러, "(박 후보자의) 도덕성 부재는 이미 드러났고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질 자질이 있는지도 철저히 검증하겠다"라며 "2008년 현장을 떠난 퇴역 장군이 과연 2014년 재난 및 안전관리시스템을 얼마나 잘 지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 후보자 측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박 후보자에게 직접 확인한 결과,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것이 맞다"라고 시인했다.

박 후보자는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당시 세무지식이 부족하여 공인중개사에게 계약을 일임해 아파트 매매과정을 진행했다"라면서 "실거래가 신고제도가 도입된 2006년 이전까지는 통상 시가표준액에 따라 신고하는 것이 공인중개사업계의 관행이었다고 알고 있다"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결과적으로 철저히 챙기지 못한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는 보다 더 주의를 기울이겠다"라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측은 앞서 제기된 위장전입 및 세금탈루 의혹에 일부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관련기사 : 박인용 안전처 장관 후보자, 세 차례 위장전입 의혹). 특히 자신이 소득신고를 누락해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에 "당시 담당자의 실수로 인한 미신고였다"라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국민안전처는 "박 후보자가 지난 21, 25일 미납 세금 59만4303원을 국세청에 납부했다"라고 밝혔다.


태그:#박인용, #인사청문회, #다운계약서, #정청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