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 4명 중 3명은 군 사법제도가 불공정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사회연대, 법인권사회연구소 등 56개 단체로 구성된 '민주적 사법개혁 실현을 위한 연석회의'(아래 민주사법연석회의)는 26일 병영인권과 군 사법제도에 대해 국민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 헌병, 군 검찰의 수사와 군사법원 재판의 공정성에 대해 응답자의 76.7%가 '불공정하다'고 답했고 '공정하다'고 생각한 사람은 15.2%에 불과했다.

군사법원 개혁 방향에 대해서는 '군인의 일반사건은 일반법원에서 재판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중이 63.6%로 나타나 '일반 사건도 군사법원에서 재판해야 한다'는 응답자(26.3%)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군사법원 개혁에 대한 목소리는 자녀를 군대에 보낼 나이인 40대와 50대에서 각각 73.9%와 67%로 높았다.

군 인권침해 원인 '지휘관 의식부족-폭력적 군대문화-인성문제' 순

군 사법제도 개혁이 미진한 이유로 '군의 폐쇄성'을 지적한 응답자가 54.9%로 가장 많았다. 군의 기강확립 필요성(15.1%), 군의 반발(13.5%), 안보상황 불변(9.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국방부가 병영문화혁신 차원에서 내놓은 병사 계급 통일, 휴대전화 지급 등 복무환경 개선안에 대해 67.8%는 '효과가 없을 것'으로 생각했다. 특히 입대 경험자들의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76.4%로 일반 평균보다 훨씬 높았다.

군대 내 인권침해의 원인에 대해서는 27.4%가 지휘관의 의식부족을 지목했다. 이외에 24.7%는 폭력적인 군대문화, 22.2%는 장병 개인의 인성문제, 21.7%는 약한 처벌과 봐주기를 이유로 들었다.

응답자들은 군 인권 개선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권침해 처벌강화(27.8%)와 군의 인권의식 향상(27.7%)을 들었고, 병영생활 환경개선(21.5%)과 민간 감시강화(17.6%)가 뒤를 이었다.

민주사법연석회의는 "군 가혹행위가 근절되지 않는 것은 제대로 된 처벌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고 이는 군사법원의 불공정성 때문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면서 "군 사법제도 개혁은 군에 맡겨둘 게 아니라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번 조사는 23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자동전화조사(ARX)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최대 허용오차 ±3.7%p이다.


태그:#군 사법체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