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0일 사진동호회 '4인사색' 회원들이 도솔천의 가을 풍경을 담으러 선운사에 다녀왔다. 오전 5시에 청주시립도서관을 출발한 후 경부·호남고속도로와 22번 국도를 달려 오전 7시 20분경 선운사 주차장에 도착했다. 지난 9월 20일, 설레임 회원들과 꽃무릇 출사를 다녀와 글을 썼던 곳이라(관련 기사 : 그때는 왜 '째비통학'이라고 했을까) 더 친근하게 느껴졌다.

선운사는 봄이면 동백이 붉은 꽃망울을 터뜨리고, 여름이면 그늘 아래로 시원한 물소리가 들려온다. 가을이면 도솔천 주변의 꽃무릇과 단풍이 아름답고, 겨울이면 눈 덮인 사찰이 고운 풍경을 만드는 사철 여행지이다. 선운사의 가을 풍경을 사진으로 감상해보자.

물안개와 빛내림 덕분에 카메라 셔터가 분주한 곳

선운사 일주문
 선운사 일주문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선운사 입구의 단풍
 선운사 입구의 단풍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도솔천의 단풍
 도솔천의 단풍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우람한 느티나무와 아름드리 단풍나무가 냇가에 늘어선 숲길이 길게 이어진다. 입구부터 정열적인 붉은 단풍이 맞이해 가슴이 설렌다. 이곳 도솔천의 가을 단풍은 전국에서 유명한 사진촬영지다. 이른 시간이지만 오색단풍과 반영, 물안개와 빛내림이 어우러진 장면을 담으려는 사람들이 곳곳에서 카메라 셔터를 누른다.

위부터 천왕문, 만세루, 대웅보전, 성보박물관
 위부터 천왕문, 만세루, 대웅보전, 성보박물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선운사의 가을 풍경 1
 선운사의 가을 풍경 1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천 년 고찰의 아름다움... 시와 노래가 절로 흥얼

선운사는 백제 위덕왕 24년(577년) 검단선사가 창건한 천 년 고찰이다. 경내에 들어서면 수령 500년에 높이 6m인 동백나무숲(천연기념물 제184호)이 대웅전을 병풍처럼 감싸고 있다. 대웅보전(보물 제290호), 금동보살좌상(보물 제279호), 지장보살좌상(보물 제280호) 등 19점의 유물이 있는 경내의 풍경이 고즈넉하다.

선운사의 가을 풍경 2
 선운사의 가을 풍경 2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선운사에서는 누구나 시인이고 가수다. 사찰 뒤편의 동백나무숲과 처마에 걸린 풍경, 감을 주렁주렁 매단 감나무와 까치집이 미당 서정주의 시 '선운사 골째기'와 송창식의 노래 '선운사' 를 생각하며 중얼중얼 시를 읊고 흥얼흥얼 노래를 하게 한다.

선운사에 가신적이 있나요
바람불어 설운날에 말이에요
동백꽃을 보신적이 있나요
눈물처럼 후두둑 지는 꽃말이예요
나를 두고 멀리멀리 가시려는 님아
선운사 동백꽃 꽃숲으로 와요
떨어지는 꽃송이가 내맘처럼 하도 슬퍼서
당신은 그만 당신은 그만 못 떠나실꺼예요
선운사에 가신적이 있나요
눈물처럼 동백꽃 지는 그곳 말이예요
- 송창식 '선운사'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선운사, #꽃무릇, #동백나무숲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