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파트 경비원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하고 객관식 질문을 한다면 어떻게 답 할 수 있을까요. 몹시 궁금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비원을 쓰레기를 분리수거하고 택배 받는 사람으로 답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파트 경비원들의 실생활이 연일 언론에 오르내리면서 세간의 인심이 이렇게도 각박해졌는지 혀를 차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내년부터 아파트 경비원들에게도 최저임금 100%가 적용됩니다.

경비원들의 최저 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최저임금 제도가 오히려 고용불안의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아파트 경비원은 지금까지 최저임금의 90%만 적용 되었습니다. 2014년은 시간당 최저임금이 5210원으로, 여기에 90%인 약 4690원을 시간당 최저임금을 받고 있습니다. 그 동안 아파트 경비원은 감시적 근로자라는 이유로 최저임금을 100% 적용받지 못했습니다.

주 업무와 부 업무가 바뀐 경비원의 현실

아침 출근시간, 주차관리에 투입된 경비원
▲ 경비가 하는 일은 ? 아침 출근시간, 주차관리에 투입된 경비원
ⓒ 강창덕

관련사진보기

이 분들은 경비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 업무처럼 된 부 업무가 많습니다. 택배보관·주차관리, 분리수거, 청소 등 각종 잡무를 다 보고 있습니다. 100% 최저임금은 2012년 1월부터 적용이 되었어야 했지만, 당시도 지금과 똑같이 대량 해고를 이유로 정부는 최저임금 100% 적용시기를 2015년으로 유예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잘못 인식하고 있습니다. 경비원들이 택배를 맡아주는 일은 아파트 경비노동자의 고유 업무가 아닙니다.

이분들이 없다면 택배를 어디에 맡길지 사실 심각한 고민에 빠집니다. 2011년까지 최저임금 80%가 적용되던 월급이 2012년부터 최저임금 90% 선으로 오르면서 당시 경비원들의 10~20% 정도가 해고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내년 1월부터 임금이 또 다시 10% 오르게 되면서 살벌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경비원들은 24시간 근무하고 24시간 쉬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루 7시간이던 무임금 휴게시간이 올해 8시간으로 늘었습니다.

식사와 수면을 위한 무임금 휴게시간을 경비회사나 입주민대표자 회의에서 늘려 잡아 결과적으로 임금을 깎았습니다. 상당수 아파트 입주민들은 해고 대신에 휴게시간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해결해오고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도 경비원 아저씨한테 물어보니 사정이 같았습니다.

경비원은 이 모자를 쓰는 순간부터 간과 쓸개를 없애야 한다고까지 한다.
▲ 이 모자의 주인은 바로 이웃 경비원은 이 모자를 쓰는 순간부터 간과 쓸개를 없애야 한다고까지 한다.
ⓒ 강창덕

관련사진보기

휴게시간이 늘어나면서 현실적으로 쉴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실질 임금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경비원들이 최저임금을 적용받게 되면서 입주민들이 추가로 부담해야 될 관리비는 얼마나 되는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10% 임금이 오르게 되면 넉넉하게 잡아도 1인당 약 12만 원 정도입니다. 1동에 50가구이면 2400원, 100가구는 1200원이 됩니다. 커피 한 잔 값도 안 되는 돈을 가지고 경비원들을 해고해야 하는 비극적인 상황이 연출되기에 하는 말입니다.

커피 한 잔 값은 고사하고 김밥 한 줄 값에도 못 미치는 관리비 인상이 경비원 해고라는 참혹한 현실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12월 말에 동 대표를 새롭게 선출 합니다. 저는 처음으로 동 대표에 출마하기로 생각을 굳혔습니다. 이유는 단 하가지입니다. 최소한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만이라도 이런 비극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한 결과입니다.

공식적인 회의석상에서 작은 힘이라도 보탤 수 있다면 작은 수고는 해 볼 생각입니다. 출마라고는 교육감 간선제 시절에 학교 운영위원회에 출마한 게 전부인데 이번에는 아파트 동 대표에 나가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예전보다는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예전에는 아파트 동 주민 50% 추천을 받아야 출마가 가능했습니다. 지금은 양식에 서류만 제출하면 끝입니다. 단 복수 후보자가 있을 경우는 투표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주위에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경비원 해고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이 있다고 보입니다. 남의 일이라고 손 놓고 있을게 아니라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 합니다. 가구 당 부담해야 하는 관리비도 그렇게 많이 인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덧붙이는 글 | 강창덕 시민기자는 경상남도 민주언론시민연합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경남 민언련 블로그(http://blog.daum.net/gnccd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경비원, #경비원 해고, #아파트 경비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