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일 불법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종학 대전시 경제특보(가운데)가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정을 나와 검찰 수사관들과 함께 대전지방검찰청으로 향하고 있다. 김 특보는 이날 구속수감됐다. 검찰은 권선택 대전시장을 이번 주 중으로 소환하여 조사할 예정이다.
 지난 20일 불법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종학 대전시 경제특보(가운데)가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정을 나와 검찰 수사관들과 함께 대전지방검찰청으로 향하고 있다. 김 특보는 이날 구속수감됐다. 검찰은 권선택 대전시장을 이번 주 중으로 소환하여 조사할 예정이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검찰의 권선택 대전시장 소환 조사가 임박한 가운데, 대전지역 시민사회원로들이 성명을 내고 "야당 자치단체장에 대한 정치탄압을 중단하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순호 천주교 원로신부와 김용우 목사, 최병욱 전 가톨릭농민 회장 등 대전지역 민주화운동과 시민사회운동에 앞장섰던 16명의 시민사회원로들은 25일 '야당 자치단체장에 대한 정치탄압을 우려하는 시민사회원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이번 수사가 '당선무효를 향한 의도된 기획수사'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최근 검찰의 6.4 대전광역시장 선거 관련 수사의 공정성에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애초 검찰 수사는 선거운동원들에게 불법으로 전화홍보를 지시하고 금품을 전달한 혐의로 시작 되었으나 수사가 진전을 보이지 않자 갑자기 수사범위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화홍보나 대가성 금품전달이 아니라 정치인들의 통상적인 정책연구 조직에 대해 포괄적인 유사선거조직 및 사전선거운동 혐의를 들고 나왔고, 수사과정에서 영장청구와 영장기각이 반복되고 있다"며 "여기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검찰은 무죄추정의 원칙 및 피의사실 공표 금지의 원칙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이런 점에서 검찰의 수사가 야당 시장의 당선무효를 향한 의도된 기획수사가 아닌가 하는 우려를 갖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에 대해서는 눈을 감으면서 야당에 대해선 없는 사실도 만들어가는 식의 검찰수사는 국가에도, 검찰에도, 국민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검찰이 야당 자치단체장에 대한 수사에서 공정성을 상실한다면 작은 수사의 성공이 검찰의 국민 불신을 키우는 독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아울러 권선택 대전시장에게도 "이번 수사에 정정당당하게 대응해 달라"고 권면했다. 소명할 일이 있다면 피하지 말고 당당하게 대처해 달라는 주문이다.

이들은 끝으로 "대전 시정도 흔들림 없이 챙겨 달라"며 "야당 자치단체장을 외부에서 흔들고자 하는 시도가 있다할지라도 오직 시민을 위한 시정에 전념함으로써 시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해야 할 책무가 바로 시장에게 있음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날 공동성명에 참여한 대전지역 시민사회원로는 김병욱 충남대 명예교수, 김선건 충남대 명예교수, 김순호 천주교회 원로신부, 김용우 목사(감리교남부연회 감독), 김조년 한남대 명예교수, 남재영 목사(민주수호대전충남기독교운동본부 공동대표), 민완기 한남대 경제학과 교수, 박재묵 충남대 사회학과 교수, 서창원 충남대 명예교수, 이명남 원로 목사(전KNCC 인권위원장), 이상덕 충남환경교육네트워크 대표, 이정순 대전여민회 고문, 정지강 기독서회명예사장, 진경희 ICOOP클러스터 대표, 최병욱 전 가톨릭농민회장, 황장곡 스님(백제불교회관장) 등이다.

한편, 지난 23일에는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지역 6개 지역위원장(강래구, 이서령, 박병석, 박범계, 이상민, 박영순)과 대전시의회 의장(김인식)이 공동성명을 통해 검찰의 '과잉수사' 및 '야당탄압'을 비난했으며, 24일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 대변인이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등 연일 권선택 대전시장을 향한 검찰 수사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태그:#권선택, #시민사회원로, #야당탄압, #기획수사, #대전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