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통령 집무실이 위치한 청와대 본관.
 대통령 집무실이 위치한 청와대 본관.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올해 초, 현 정부의 '비선 실세'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정윤회씨의 비위 의혹에 대해 감찰활동을 벌였다는 보도가 나왔다. 하지만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세계일보>는 24일 '사정 당국'을 인용해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에서 지난 1월 초 정씨가 정부 고위직 인사에 개입한다는 첩보를 입수했고 정씨의 비위 의혹에 대한 감찰 조사를 벌였다"라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민정수석실이 입수한 첩보는 정씨가 인사 청탁의 대가로 수억원을 받는다는 내용이었고 이는 정씨를 잘 안다고 주장하는 육영재단 관계자의 인척이 사석에서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전했다.

"감찰 진행하던 A행정관 경찰로 복귀... 좌천성 인사 조치"

이 신문에 따르면 정씨는 현재 민간인 신분이지만 과거 박 대통령의 정치인 시절 비서실장 등으로 오랫동안 보좌했던 '특수 관계인'으로 보고 감찰을 개시했고 경찰 출신 A행정관(경정)에게 조사 실무를 맡겼다. 하지만 감찰은 한달 만에 중단됐다.

감찰을 진행했던 A행정관이 2월 중순 경찰로 원대 복귀했고 A행정관 후임으로 온 민정수석실 행정관은 이후 정씨에 대한 조사를 더이상 벌이지 않았다고 한다.

<세계일보>는 "A경정이 원대 복귀한 시점은 경찰청이 올해 상반기 경정급 경찰 간부 인사를 막 단행한 직후였다는 점에서 상당히 이례적 조치였다는 게 내부 평가"라며 '좌천성 인사 조치'라고 보도했다.

또 사정기관 관계자를 인용해 "감찰을 진행하던 실무자가 인사 시즌도 아닌 때에 갑자기 전보조치가 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누군가 감찰을 중단시키기 위해 압력을 행사했던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청와대, 처음엔 언급 꺼리다 "사실 아니다" 부인

이같은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당초 구체적인 언급을 꺼렸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 정씨를 감찰한 게 맞느냐'는 질문에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이 별로 없다"라고 답변을 피했다. 다만 A행정관이 좌천됐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담당 부서에 확인했는데 통상적인 인사였다"라고 부인했다.

그러다가 청와대는 다시 설명자료를 내고 "<세계일보>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청와대는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공직자 감찰이 임무다, 민정수석실에서는 정윤회씨에 대해 감찰을 실시한 바 없다"라며 "청와대 행정관의 인사 시기는 따로 정해진 바 없고 필요에 따라 수시로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사실이 아닌 기사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정윤회, #청와대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