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일 서울 영등포구 당산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전체 연수에 참석해 당내 일각의 반발을 사고 있는 혁신안을 내주 초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 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일 서울 영등포구 당산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전체 연수에 참석해 당내 일각의 반발을 사고 있는 혁신안을 내주 초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 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당 보수혁신특위(위원장 김문수)의 혁신안을 원안에 가깝게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당내 일각의 반발에도 혁신안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김 대표는 20일 서울 영등포구 당산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전체 연수에 참석해 "다음 주 초에 의원총회를 열어 혁신안을 확정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특히 "(의원총회에서) 거의 다 혁신위 9개 안에 찬성했고 세비 부분에서만 수정할 부분이 좀 있다"라고 말했다. 혁신안을 둘러싼 당내 갈등을 '없다'고 단언한 것이다.

그는 "혁신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굉장히 중요하고 우리에게는 절체절명의 중요한 작업"이라며 "당장 국민들 눈높이에 거슬리는, 우리(국회의원)가 갖고 있는 특권들을 내려놓음으로써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혁신위가 거대담론에 대한 얘기보단 우선 '특권 내려놓기'부터 먼저 하자고 9개 안을 만들어 의총에 보고한 것"이라며 "언론보도만 보면 혁신위에서 만든 안이 의총에서 거부당한 것처럼 알려졌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수정해야 할 혁신안으로는 '세비 삭감안'을 꼽았다. 앞서 혁신위는 '무노동무임금' 원칙을 적용해 국회가 파행·공전될 경우 세비를 지급하지 않고, 회의가 열렸는데도 정당한 사유 없이 불출석하거나 구속 수감된 의원에 대해서도 세비를 삭감하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국회의원들이 노동자 취급을 받아서 되겠느냐 하는 불만이 조금 있다"라며 "개원협상이 늦어지는 경우나 장외로 나가 국회가 파행될 때는 세비를 받지 않게 하는 정도로 수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헌'·'정치 신인 기회 박탈' 논란을 빚었던 '국회의원 출판기념회 금지' 방안은 원안 그대로 고수할 뜻을 내비쳤다. 그는 "출판기념회는 여러 부작용을 낳고 위법의 여지가 많다"라며 "출판기념회는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하려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 대표는 누리과정 예산 편성 문제로 불거진 무상복지 논란을 통해 '선별적 복지'로 회귀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그는 "국가의 재정이 파탄나서 복지정책을 수정하는 것보다 지금 시점에 복지논쟁에 불이 붙어서 국민들에게 많은 것을 알린 후에 본격적인 복지정책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라며 "고(高)복지는 고(高)부담이다, 결국 증세를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어려운 국민들에게 더 많은 복지 혜택을 주고 복지가 필요 없는 부자에겐 더 큰 자유를 부여하는 선별적 복지를 선택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미래는 재정 파탄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며 "국민들에게 많은 홍보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태그:#김무성, #김문수, #세비삭감, #보수혁신특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