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은 지난 19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 인권 관련 결의안이 통과된 데 대해 "핵실험을 더는 자제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며 4차 핵실험도 불사하겠다고 위협했다.

이날 오후 <조선중앙통신>은 결의안 통과 직후 최명남 북한 외무성 부국장이 "(이번 결의안 통과는) 우리 국가사회제도를 전복하기 위한 미국과 그 추종세력의 포악무도한 반공화국 인권 소동"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앞서 <뉴욕타임스>도 이날 관련 보도에서 "북한 대표(최명남)는 이번 결의안은 특히, 미국을 비롯한 적들이 우리나라를 불안하게 만들려는 음흉한(insidious) 음모"라며 "북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더 많은 핵실험을 할지 모른다" 말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최 국장은 또한, "이번 '결의'를 발의한 EU와 일본의 뒤에는 우리 제도를 힘으로 뒤집어엎으려는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있다"며 "특히 미국이 추종세력으로 하여금 이번 '결의'에서 우리에게 '반인륜 범죄'라는 감투를 씌우게 한 것을 엄중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EU와 일본은 강권과 정치경제적 압력으로 거수기들을 긁어모아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도 못하고 정치적 목적만을 추구하는 결의안을 강행 채택하는 것으로 대결의 길을 선택했다"고 주장했다.

최 부국장은 특히, "더욱이 EU의 일부 성원국들과 일본은 탈북자 몇몇이 날려보내는 너절한 삐라장과 같은 불순물을 아무런 검증도 없이 서둘러 저들의 결의안에 포함시킴으로써 유엔의 해당 대표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진실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렸다"고 주장했다. 이는 향후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북한 방문 등에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그는 "결의안 강행 채택은 EU와의 인권 대화가 더는 필요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EU가 제창하는 인권 대화는 우리의 사상과 제도를 허물어 버리려는 불순한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고 밝혀 스타브로스 람브리니스 EU 인권특별대표의 방북 등에 대해서도 부정적 뜻을 드러냈다.

또한, 최 부국장은 "EU와 일본은 지금까지 저들의 인권 노력이 진정한 인권 향상이 아니라 처음부터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대한 추종이며 아부였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냈으며, 이로써 인권 대화는 물론 정치 대화를 포함한 각종 대화의 문을 스스로 닫아버렸다"며 이번 결의안을 주도한 일본에 대해서도 비난했다.

북한은 최근 인권 문제에 대한 강력한 대응에도 불구하고 이번 유엔총회에서 북한 인권 관련 결의안이 다시 통과되자 "우리는 누가 뭐라든 우리가 선택한 길을 따라 나아갈 것"이라는 입장을 재천명했다. 또한, 추가 핵실험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방침을 내놓음에 따라 이와 관련한 북한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태그:#북한 인권 문제, #북한 핵실험, #유엔 총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