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은 18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고가방식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은 18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고가방식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가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및 기종 결정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고가방식은 절대 안 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연대기구를 구성,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통합진보당·정의당·노동당 대전시당 등은 18일 오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는 도시철도2호선 고가방식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12월 초 최종 결정 예정인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에 있어서 '고가방식' 만큼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취지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민선5기 염홍철 전 대전시장 당시 결정한 '지상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의 전면 재검토를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 된 이후, '전문가 회의', '타운홀 미팅', '시민여론조사', '언론인 의견수렴', '지역원로 및 인사 의견수렴' 등을 거쳐 올 해 안에 최종 결정을 내리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지난달 27일 열린 '타운홀미팅'의 불공정성과 편파성을 제기하면서 대전시가 내부적으로 '고가방식'을 결정해 놓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요식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대전시가 '지상고가방식' 추진을 중단하고, 그 대안인 '노면트램'이나 '버스중심의 대중교통체계(BRT)'를 놓고 다시 한 번 심도 있는 고민과 의견수렴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이를 위해 오는 27일 자신들과 뜻을 같이하는 모든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이 참여하는 연대기구를 출범시키고, 이후 1인 시위와 토론회 개최, 언론홍보 활동 등을 통해 '지상고가 추진'을 막아내겠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대전시가 지난 10월 27일 '타운홀 미팅'에서 참가자 구성과 정보제공의 불공정성 논란을 야기하면서까지 '고가방식'에 대한 선호도를 끌어낸 것을 보면서 결국, '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결정하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특히, 타운홀 미팅에서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이후 진행되는 여론조사가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7일 권선택 시장은 시민과의 공감 속에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그러나 대전시가 그동안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하여 보여준 입장은 고가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미 도시철도 2호선을 고가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은 도심경관 훼손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위축, 건설비용적 측면, 건설 이후 운영비용의 과다 측면 등 다양하게 드러났다"며 "이런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해명 없이 고가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은 민선6기 출범하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는 입장을 번복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올 8월 예정이었던 고가방식의 대구도시철도 3호선은 개통이 연기되었고, 자기부상열차방식인 인천공항철도도 2012년 9월에 준공했고, 2013년 9월에 인천공항공사에 인수인계될 예정이었는데, 7차례에 걸쳐 연기되었고 지금까지 시범운행만 하고 있다"면서 "대구 도시철도 3호선과 인천공항철도를 보면 결국 대전시가 추진하는 고가방식과 자기부상열차의 안전성과 기술에 대한 신뢰가 확보되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고가방식은 이미 환경 측면, 건설비용 측면, 준공 이후 재정적자 측면 등 다양한 문제제기가 있다, 이 뿐 아니라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을 고가방식으로 결정하고 추진하는 순간 시민들이 요구하는 필수적인 SOC사업, 지역경제 및 복지 관련 예산 등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고가방식으로 추진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결국 '대전의 4대강 사업'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끝으로 "따라서 우리는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을 고가로 추진하는 것을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며 "아울러 대전도시철도 2호선 고가건설에 반대하는 모든 시민과 단체가 우리와 함께 해 주실 것을 제안한다, 도시철도 2호선이 대전 미래의 재앙이 아니라 희망이 될 수 있도록 '(가칭)대전도시철도 2호선 시민연대'에 함께 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질의응답에 나선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문제는 대전의 백년대계를 결정하는 매우 중대한 문제다, 결코 서두를 문제가 아니"라면서 "비록 시간이 더 걸린다고 하더라도 시민과의 충분한 공감대를 얻은 후에 결정해야 하고, 문제투성이인 '고가방식'의 대안에 대해서도 더욱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대전도시철도 2호선, #대전시, #권선택, #대전연대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