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월 9일, 마영달테마여행1번지에서 강원도 고성의 화진포 해맞이산소길에 다녀왔다. 해맞이 산소길은 금강산자연사박물관, 이승만대통령별장, 찻골, 공군부대, 거진 등대공원을 잇는 10㎞ 구간에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한 호수와 바다가 솔숲과 어우러진다.

가을철이 짧은 것을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오전 7시 청주체육관 앞을 출발한 관광버스에 빈자리가 없다. 중부고속도로 음성휴게소에 잠깐 들른 관광버스가 영동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를 부지런히 달려 홍천IC를 빠져나온다. 44번 국도변의 만남의광장휴게소와 38선휴게소를 거치며 소양호 물줄기를 거슬러 북동쪽으로 달린다. 38선휴게소를 지날 때는 새롭게 남북분단과 6.25전쟁, 38선과 휴전선을 떠올렸다.

용대리 매바위의 인공폭포
 용대리 매바위의 인공폭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46번 국도로 백담사 입구의 구만동계곡을 지나 인제군 북면 용대3리에 도착하면 매의 형상을 하고 있는 매바위와 인공폭포의 물줄기가 장관이다. 암벽모험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매바위와 마주한 언덕에 백골병단전적비가 있다.

거진항
 거진항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높이 529m의 진부령을 넘고 고성군 간성읍을 지나 7번 국도를 북쪽으로 달리면 규모가 작은 대진항에 이어 동해안에서 최북단에 있는 항구 거진항이 가깝다. 거진항은 명태로 유명한데 1980년대에는 전국 어획량 중 60% 이상을 출하하였고, 요즘 지구 온난화로 어획량이 많이 줄었지만 올해도 10월 30일부터 4일간 명태축제가 열렸던 곳이다.

거진등대와 명태축제비
 거진등대와 명태축제비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우리 일행은 11시 30분부터 거진항에서 거진등대해맞이산소길과 응봉을 거쳐 화진포의성(김일성 별장)까지 4.5km에 이르는 고성갈래길 제1경길(해파랑길)을 트레킹하기로 했다.

거진항 옆 산위에 해맞이산림욕장이 있다. 철계단을 오르다 뒤돌아보면 발아래로 내려다보이는 거진항과 바다가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산위에 거진등대와 명태축제비를 비롯한 쉼터, 어린이놀이터, 해안산책로, 조각품이 있다. 거진항이 내려다보이는 절벽 위에 우뚝 솟은 거진등대를 지나 바다방향 산책길로 가면 명태축제비를 만나는데 위치를 몰라 그냥 지나치는 사람들이 많다. 명태축제비가 서있는 바다전망대에서 바라보면 깎아지른 절벽 아래로 파도가 부딪치고, 고깃배들이 푸른 바다를 천천히 오간다.

해맞이봉산림욕장 정자에서 해오름 쉼터까지
 해맞이봉산림욕장 정자에서 해오름 쉼터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날씨가 좋으니 기분이 상쾌하고 발걸음도 가볍다. 산길 좌우로 소나무 숲이 길게 이어져 삼림욕하기에도 좋다. 여유를 누리며 천천이 걸으면 길가에서 여러 가지 조각품들을 만난다. 해맞이봉산림욕장 정자를 지나면 북쪽의 산과 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암석으로 만든 십이지신상과 복어 모양의 조각품 '행복을 전합니다'를 구경하고 계단을 내려가면 삼거리를 만난다. 산행안내지도에 의하면 직진해 등산로를 따라가야 한다. 하지만 '해오름 쉼터' 조형물을 구경하려면 바닷가 방향의 급경사 길로 내려서야 한다.

응봉에서 바라본 화진포
 응봉에서 바라본 화진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철책선이 북쪽으로 길게 이어진 해안도로를 걸으면 산길을 연결하는 인도교를 만난다. 다리 아래 계단을 통해 오른쪽 산길을 오르면 매가 앉은 형상이라는 높이 122m의 응봉(鷹峰)에 도착한다. 여행은 역시 날씨가 맑아야 한다. 조망이 좋은 이곳에서 화진포호수, 화진포해수욕장, 대진등대, 북쪽으로 이어진 해안선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정상의 나무의자에 앉아 발아래로 펼쳐진 멋진 풍경을 구경하며 늦은 점심을 먹었다.

김일성 별장
 김일성 별장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아래로 내려가면 화진포소나무숲산림욕장의 솔향이 걷는 내내 코를 간질인다. 소나무 숲에 계단이 길게 이어진 산책로를 따라 내려가면 끄트머리에 김일성 별장이 숨어있다. 내부의 전시물을 구경하고 옥상에 올라가면 화진포해수욕장과 금구도가 눈앞에 펼쳐진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화진포의 성(김일성별장)이 세워진 연도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김일성은 1948년부터 50년까지 처 김정숙, 아들 김정일, 딸 김경희 등 가족과 함께 하계휴양지로 화진포를 찾았다. 48년 8월 당시 6살이던 김정일이 소련군 정치사령관 레베제프 소장의 아들과 별장입구에서 어깨동무를 하고 찍은 사진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고 소개되어 있다.

왜 김일성 별장이 화진포에 있는지 궁금한 사람들은 6.25전쟁 전에는 이곳이 북한 땅이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화진포해수욕장과 금구도
 화진포해수욕장과 금구도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화진포는 호숫가에 해당화가 만발해 붙여진 이름으로 둘레가 16㎞에 이르고 남북의 높은 사람들이 모두 탐냈을 만큼 경치가 아름다워 김일성, 이승만, 이기붕의 별장이 가까운 거리에서 마주보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조개껍질과 바위가 부서져 만들어진 자연호수라 서식어가 많고, 겨울철에는 백조(천연기념물 201호)가 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화진포해수욕장은 송림이 감싸고 있는 호수와 바다 사이의 백사장이 아름답다. 해변에서 3백여m 떨어진 금구도는 거북이 형상의 바위섬으로 광개토대왕의 능이라는 자료가 발견되었고, 가을철이면 이 섬에서 자라는 대나무 숲이 노랗게 변해 섬 전체가 황금빛으로 물든다. 고속도로와 거리가 먼 장거리 여행지라 관광버스보다는 승용차를 이용한 관광객이 많고 연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 포토존과 사랑의 열쇠를 거는 장소도 마련되어 있다.

이기붕 별장
 이기붕 별장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이기붕 별장은 주변의 노송이 멋진 풍경을 만든다. 1920년대 건축된 외국인 선교사의 주거공간으로 현재 이기붕 전시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러 번 다녀간 곳이지만 정해진 시간 때문에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한 이승만 별장을 멀리서 바라볼 수밖에 없는 게 못내 아쉬웠다. 화진포에 있는 권력자들의 별장에서 권력무상도 생각했다.

2시 20분 화진포를 출발한 관광버스가 3시 50분경 주문진항에 도착해 자유시간이 주어진다. 싱싱한 회와 정이 담긴 소주가 사람들의 마음을 열게 한다. 처음 만난 일행들과 항구가 바라보이는 자리에 눌러앉아 오랫동안 진심이 담긴 대화를 나눴다. 5시 20분경 청주로 향한 관광버스가 영동고속도로 평창휴게소와 평택제천고속도로 금왕휴게소를 거쳐 9시 20분경 출발장소인 체육관 앞에 도착하며 장거리 여행을 마무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거진항, #명태축제, #해맞이산소길, #화진포, #화진포의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