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3일 춘천시 명동에서 진행된 '우리 쌀, 우리 농업, 식량주권 지키기' 캠페인.
 13일 춘천시 명동에서 진행된 '우리 쌀, 우리 농업, 식량주권 지키기' 캠페인.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한중 FTA 협상 타결 이후, 이 협상이 국내 농업계에 큰 타격을 줄 거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 지키기 강원운동본부'는 13일 춘천시 명동에서 '우리 농업 지키기' 캠페인을 벌였다.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아래 운동본부)'는 지난 10월 28일 전라남도 정읍에서 캠페인을 시작해, 현재 전국을 순회하며 '쌀 전면 개방의 문제점과 식량 주권의 소중함을 알리는 대국민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강원 지역에서는 12일 원주시에 이어 13일 춘천시에서 캠페인이 진행됐다. 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명동에서 길거리 시민들을 상대로 홍보 활동을 전개한 뒤, 오후에는 강원도농업인단체회관에서 농민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춘천시에서 실시된 캠페인은 거리를 지나가는 춘천 시민들에게 'WTO 쌀 전면 개방' 문제와 '한중 FTA 협상'의 문제점을 알리는 데 집중됐다. 캠페인은 특히 '식량 주권'과 '먹거리 안전'은 국민이 함께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농민과 시민들이 함께 머리 맞대 식량 위기 극복해야"

운동본부는 이날 길거리 캠페인을 벌이기에 앞서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민족의 생명줄인 쌀이 벼랑 끝에 서 있"는데도 "정부는 쌀 부정 유통의 길을 열어주고 쌀 부족 사태를 숨기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우리나라는 현재) 쌀 자급률이 3년 연속 80%대로 떨어지는 사상 초유의 쌀 부족 시대를 맞았다"며, 그런데도 "정부는 지난 9월 30일, WTO에 쌀 관세화를 통보함으로써 스스로 식량 주권을 포기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식량 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생산자인 농민과 소비자인 시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식량주권 실현과 농업 회생을 위한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 식량 위기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운동본부는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를 먹고 지키는 일은 자손만대 이어가야 할 우리의 권리이자 의무"라며, "강원도에서부터 쌀 전면 개방과 식량 주권 위기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몇 년째 지속되고 있는 농산물 가격 폭락과 무분별한 수입 개방으로 인해 우리 농업의 생산 기반이 빠르게 무너져 내리고 있는 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강원도가 앞장서 "그에 따른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운동본부는 "이번 대장정(전국 순회 캠페인) 활동을 계기로 우리 지역(강원도)에서부터 농업과 식량 주권을 지키기 위한 아낌없는 활동을 전개해 나가자"며, 시민들에게 "먹거리 안전과 식량주권 실현을 위해 더욱 굳게 연대"할 것을 제안했다.

한중 FTA 협상 타결은 "한국농업에 대한 사형 선고"로 규정했다. 운동본부는 이날 캠페인 현장에서 나눠준 유인물을 통해 "한중 FTA가 체결된다면 (우리나라) 농업과 먹거리에 재앙을 몰고 올 것"으로 우려했다.

운동본부는 "중국은 이미 우리나라 농업 시장의 70%를 장악하고 있다"며, "농업을 지키고, 위험한 먹거리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한중 FTA 협상은 중단"돼야 하고 "실패한 FTA 정책들은 전면 폐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김영호 의장은 이날 운동본부를 대표해 "식량주권을 내팽개치고 있는 박근혜 정부에 항의하고, 이것(쌀 개방)이 농민만이 아니고 전 국민의 문제이기 때문에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면서 식량주권과 먹을거리 안전에 대해 국민들에게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운동본부는 캠페인 도중 춘천시 명동에서 거리를 지나가는 시민들에게서 '수입쌀 혼합 금지와 우리 쌀 지키기 서명'을 받았다. 운동본부는 오는 20일 서울에서 '우리 쌀, 우리 농업, 식량주권 지키기 범국민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태그:#식량 주권, #쌀 개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