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10일 오후 한중FTA가 타결된 후 경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피해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10일 오후 한중FTA가 타결된 후 경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피해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했다.
ⓒ 경북도청

관련사진보기


10일 한중FTA가 타결되자 농업인구 1위를 차지하는 경상북도의 발걸음도 바빠졌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범정부 차원의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지사는 "FTA는 무역의존도가 절대적인 우리나라로서는 피할 수 없는 물결이지만 전국 최대의 농업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지사로서 비통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한중FTA는 이전의 FTA와는 달리 사안이 중대한 만큼 정식 발효 이전에 범정부 차원의 피해대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FTA무역이득공유제'의 조속한 시행과 피해 품목에 대한 차등지원 및 간접피해 품목 지원 등 실질적인 보전 대책을 정부와 국회에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수입산 농수산물이 증가함에 따라 농수산물 수급안정 대책 마련과 원산지 표시제의 확대 시행, 농어촌 복지지원정책 강화를 요구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에 있는 'FTA국내대책위원회'를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으로 격상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김 지사는 또 대구경북연구원과 농어업인, 학계 전문가 등이 함께하는 전담대책팀을 구성하겠다며 다음달 중으로 '도 단위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우수 농식품의 수출에 적극 나서겠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친환경 학교급식과 로컬푸드 활성화 등을 통해 지역 농수산물의 소비를 촉진하고 안전한 먹거리 수급시스템을 강화해 내수기반 안정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북도는 전국 지자체 중 농업소득 1위, 농어업인구 1위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농도이다. 또한 농업소득 의존도가 높고 농촌의 고령화율이 40.9%에 이르러 FTA에 대한 파급효과가 다른 지역보다 큰 편이다.


태그:#한중FTA, #경상북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