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첫 국산 전투기인 FA-50의 실전 배치에 대해 "우리 손으로 만든 전투기로 우리 영공을 지키겠다는 오랜 염원이 오늘 마침내 결실을 보게 됐다"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공군 원주기지에서 열린 FA-50 전력화 기념식에 참석해 "오늘은 우리 기술로 만든 첫 국산전투기 FA-50이 영공방위의 막중한 임무를 부여 받고 실전에 배치되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작년 수리온 전력화에 이어 우리 국방과학기술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대내외에 입증했다"라고 치하했다.

FA-50은 초음속 고등훈련기인 T-50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전투기로, 최대 마하 1.5의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다. 공대공 및 공대지 미사일과 일반폭탄은 물론 정밀유도무기 등을 최대 4.5톤까지 탑재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FA-50을 개발하고 전력화하기까지 오랜 기간 노력과 열정을 바쳐온 관계자 여러분이야말로 오늘의 주인공"이라며 "여러분이 흘린 땀은 굳건한 국가방위의 토대가 되고 우리의 항공우주 역량을 발전시키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첨단 항공 전자장비와 정밀 유도무기를 갖춘 다목적 전투기인 FA-50이 실전에 배치되면 지·해상군과의 긴밀한 합동작전은 물론 연합작전능력도 향상되고 작전 효율성도 크게 증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FA-50은 창조경제의 성공 모델이기도 하다. 전투기는 첨단 과학기술의 집약체로서 산업 전 분야에 걸쳐 큰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중요한 촉매제"라며 "FA-50 개발로 약 7조6000억 원의 국내 산업 파급효과와 2만7000여 명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됐고, 뛰어난 성능을 바탕으로 이미 해외 수출도 이루어져 2013년도 역대 최대 방산수출 달성에 크게 기여했다"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오늘 FA-50 전력화는 한국형 전투기 개발의 첫 걸음을 내딛는 것이기도
하다"라며 "우리 손으로 국산 전투기를 만들었다는 자긍심으로 KF-X 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해서 앞으로 더욱 우수한 국산전투기를 개발해 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축사를 마치고 FA-50 출격명령 버튼을 눌러 비상 출격한 FA-50 2대의 다양한 기동능력 시범을 지켜봤다. 또 '창조국방의 날에'라고 쓴 휘호를 전달했다.


태그:#박근혜, #FA-50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