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화물공영주차장 건립공약을 즉각 이행하라!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8월 대전 4공단 내에 주차된 화물차를 승용차가 들이받아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대형화물차량이 시야를 가려 일어난 사고인 것. 그런데도 관계당국은 단속인력이 부족하고 화물차량들의 불법 주정차행위가 주로 밤에 이뤄진다는 이유로 단속에 미온적이어서 시민들로부터 원성을 사고 있다.

화물차는 일반 주차장에 주차가 불가능하다. 크기가 크거나, 길이가 길어 일반 주차장에는 주차를 할 수 없다. 현재 대부분의 화물차들은 차고지 인근 도로에 불법주차되고 있는 상황. 현실적으로 주차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불법주차를 할 수밖에 없는 제도적인 허점도 존재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2013년 대전시와 화물연대 대전지부는 대덕구 신일동에 화물공영주차장을 건설할 것을 합의하였다. 이에 대전시장의 결제 승인으로 올해 화물주차장 건설을 추진 중이었다. 또한, 올해 지방선거 과정에서 현 권선택 시장 후보와의 면담을 통해 대덕구에 추진 중인 화물공영주차장 건설을 약속받았다고 화물연대 대전지부는 주장했다.

그런데 지난 9월 30일 대전시청이 화물공영주차장 건립과 관련하여 "각 구별 설치는 어려움이 있거 대덕구 신일동 공영주차장 대상부지의 이용계획(향후 매각하여 대덕산단 조성 관리재원 사용예정)에 따라 주차장 용지로 용도 변경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화물공영 주차장 조성에 어려움이 있음"이라고 답변하는 등 추진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화물연대 대전지부는 3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권선택 시장에게 "시민안전을 위한 대전화물공영주차장 건립 공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권선택 시장은 안전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총체적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발표를 한 바 있다"며 "화물공영주차장은 불법 주차된 화물차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등, 단순히 화물 운전자를 위한 공간일 뿐 아니라 시민의 안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며 "시민의 안전을 위한 화물공영주차장 건립공약을 즉각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모두발언에 나선 김경선 지부장(화물연대 대전지부)은 "주차 공간도 마련하지 않고, 불법주차라며 단속만 하는 게 정상적인 일입니까?"라며 "안전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화물차 불법주차만 단속할 게 아니라 화물공영주차장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것이 전 시장과의 약속이었고, 현 권선택 시장도 공약한 바 있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단속으로만 해결할 수 없는 화물차 주차 문제를 공영주차장 마련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화물공영주차장 건립을 촉구하고 있다.
▲ 대전시청 앞 기자회견 참석자들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화물공영주차장 건립을 촉구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이어 발언에 나선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은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시장의 기본 책임입니다. 필요하다면 규제를 통하여 아니면 다른 방법을 찾아서 시민의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라며 "불법주차된 화물차가 안전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단속만 할 게 아니라, 화물공영주차장을 건설해 안전하게 화물차를 주차하면 되는 것입니다"라며 화물공영주차장 건설을 촉구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통합진보당 김창근, 정의당 한창민 대전시당위원장들도 화물공영주차장 건설을 약속하고도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권선택 시장을 향하여 즉각적인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화물공영주차장 건설에 "동의함"이라고 밝힌 권선택 시장의 답변서(제공: 화물연대 대전지부)
▲ 화물연대가 밝힌 권선택 시장 후보 질의서 화물공영주차장 건설에 "동의함"이라고 밝힌 권선택 시장의 답변서(제공: 화물연대 대전지부)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화물연대 대전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6·4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시장 후보가 대전시 화물공영주차장 건설에 동의한 사실을 밝히며, 시장 후보 당시 질의서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태그:#민주노총, #대전, #화물, #주차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