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 달성군이 낙동강 달성보 상류인 화원유원지에서 유람선 사업에 들어가자 환경단체들이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대구시 달성군이 낙동강 달성보 상류인 화원유원지에서 유람선 사업에 들어가자 환경단체들이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4대강 사업으로 조성된 생태공원의 관리주체가 수자원공사에서 지자체로 넘어가면서 일부 지자체들이 앞다퉈 레저사업을 시작하거나 추진중인 가운데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이 수변공원 개발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대구시 달성군은 지난 7월부터 낙동강 강정고령보 하류인 화원유원지가 있는 사문진 나루터에서 달성습지까지 왕복하는 나룻배 체험을 시작했다. 이후 관광객이 늘면서 유람선을 투입해 사업을 확장했다.

'달성호'라 이름 붙여진 이 유람선은 지난 2009년 건조된 배로 430마력 엔진에 24t급이며 승선인원은 72명이다. 달성군은 지난 3일 김문오 군수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항식까지 열었다.

달성호는 사문진 나루터에서 강정고령보와 디아크문화관, 옥포 신당마을까지 왕복하는 코스로 1시간이 소요되며 20명 이상 승선할 경우 운행한다. 지금까지 한 달간 5000여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수원에 유람선 띄우겠다는 지자체

경북 고령군도 합천보 상류인 우곡면 일대에 55km에 이르는 '낙동강 레포츠 체험밸리' 사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77억 원을 들여 바이크텔, 오토캠핑장, 레포츠 광장 등 다양한 레저 스포츠 시설을 2016년까지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안동시는 지난 4월부터 10월 말까지 카누체험교실을 열고 있고 구미시도 낙동강 구미대교 아래에서 지난 8월 한 달 동안 시민들을 대상으로 카누, 카약, 레프팅 등 워터스포츠 아카데미를 여는 등 지자체마다 본격적으로 강 주변을 개발하려는 계획을 내놓고 있다.

대구, 부산, 마창진 환경운동연합과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등으로 꾸려진 '(가칭)식수원 낙동강 지키기 시민행동'은 29일 오전 대구시 달성군 화원읍 사문진교 아래서 기자회견을 갖고 낙동강 유람선 및 강변개발 중단을 촉구했다.
 대구, 부산, 마창진 환경운동연합과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등으로 꾸려진 '(가칭)식수원 낙동강 지키기 시민행동'은 29일 오전 대구시 달성군 화원읍 사문진교 아래서 기자회견을 갖고 낙동강 유람선 및 강변개발 중단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시민단체와 환경단체들은 1500만 명의 경상도민이 사용하는 식수원인 낙동강 상류에서 레저산업을 하면 수질이 오염된다며 몰염치한 개발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구, 부산, 마창진 환경운동연합과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등 환경단체와 대구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가)'식수원 낙동강 지키기 시민행동'은 29일 오전 대구시 달성군 화원유원지 사문진 나루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레저산업 중단과 강변개발사업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경상도민의 식수원인 낙동강은 전체가 상수고 보호구역으로 특히 취수장 부근은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통제해 오던 곳"이라며 "이런 곳에서 무슨 유람선이고 레저산업이냐"고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달성군이 벌이는 유람선 사업과 고령군이 계획하는 사업에 대해 "달성군과 고령군의 취수원이 만약 (강정고령보 하류에 있는) 달성보나 합천창녕보 상류에 있다고 해도 과연 이런 사업을 생각할 수 있었겠느냐"며 "참으로 염치없는 짓"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달성군이 운영하는 유람선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달성호는 경유를 이용한 동력선으로 식수에 기름을 실은 배를 띄워 뱃놀이를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사로 철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4대강 사업 당시 낙동강에서 폐준설선 기름유출 사고가 수차례 발생한 사실을 들며 "달성군이 재난대책이라도 세우고 유람선을 운영하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문했다.

이어 이들은 "달성군과 고령군이 벌이려는 사업은 취수원에 고스란히 영향을 줄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해 지자체간의 갈등을 불러올 수도 있다"며 "지금 벌이고 있는 개발사업을 즉각 멈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은 "기름을 실은 배를 띄워 뱃놀이를 벌이는 것은 환경파괴를 넘어 지역 이기주의"라며 "녹조로 인해 근심이 많은 시민들에게 또 하나의 근심을 얹어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지자체들은 낙동강변 개발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달성군의 한 관계자는 "유람선 운행은 달성군의 관광사업으로 중요한 수익자원이 될 것"이라며 "철저한 안전점검으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령군도 지자체가 관리하는 수변공원을 주민들이 찾을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개발하는 만큼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태그:#낙동강, #4대강사업반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