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월부터 국민카드 회원은 현대자동차를 더 이상 카드 할부로 구입할 수 없게 된다. 자동차 구입시 카드 할부가 보편화돼 있는 상황에서 당장 수백만 명에 달하는 소비자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뒤늦게 중재에 나선 금융당국은 '소비자 불편이 없도록 하라'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할 뿐, 별다른 대책도 내놓지 못하는 실정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23일 국민카드에 가맹점 계약 종료를 통보했다. 현대차는 그동안 국민카드에 현재 1.85%인 카드수수료가 너무 높다면서 0.7%로 낮추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국민카드 쪽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자 가맹점 계약해지를 전격적으로 통보한 것.

금융감독원은 최근 양쪽 관계자를 불러 의견을 듣고, 소비자 피해 등의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당국이 민간 회사간 협상을 두고 수수료에 대해 얘기할 수는 없다"라면서도 "양쪽 실무자들에게 소비자가 불편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전달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공개토론회 등 양 사가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라며 "지금도 적정 수수료에 대해 조정해가는 과정이라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국민카드 협상, 쉽지 않을 듯

금융당국에서는 양 쪽이 다음 달까지 협상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와 국민카드 사이의 협상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가맹점 계약 협상을 다음 달로 연기할 것인지 결정되지 않았다"라면서 "계약 만료 시점인 오는 31일까지 가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대차가 차 복합할부 가맹점 수수료 계약을 연기하자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0.7%로 수수료를 낮추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라면서 "국민카드 입장에서 일부 조정할 여지는 있지만 현대차가 강경한 자세로 나오는 만큼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1.85%의 수수료로 지속할 수 없어 계약 종료를 통보한 것은 맞다"라면서 "어떤 수수료가 적정한 것인지 회의를 해서 접점을 찾자는 것인데 국민카드에서 아예 협상 자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이에 금감원 관계자는 "여러 이해 관계자가 얽힌 문제로 당국이 현대차에 강압적으로 수수료를 조정하라고 말할 수는 없다"라면서 "다만 현대차 쪽에 소비자들이 차 구입시 입을 피해 가능성 등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태그:#현대차, #국민카드, #금융감독원, #차량 할부, #금융당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