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27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우환 미술관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감사원에 이우환 미술관 건립에 대한 감사청구를 하고 1인시위에 나서기로 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27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우환 미술관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감사원에 이우환 미술관 건립에 대한 감사청구를 하고 1인시위에 나서기로 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가 '만남의 미술관-이우환과 그 친구들(이우환 미술관)' 건립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건립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대구시의 입장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와 대구민예총, 대구참여연대 등 17개 단체는 27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우환 미술관 건립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감사청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구시가 추진중인 이우환 미술관은 불분명한 배경과 목적, 부실한 행정으로 이미 상당한 금액의 예산을 낭비했고 앞으로도 건립 여부에 따라 수십 억~수백억 원의 시민혈세가 낭비될 개연성이 높다는 이유다.

시민단체들은 감사청구의 이유로 작품구입비 예산낭비 초래에 대한 의혹 등 5가지 문제를 제기했다. 작품구입비로 대구시가 100억 원을 예정하고 있으나 작품당 수억 원~수십억 원에 달해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우환 화백은 지난달 11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자신과 함께 미술관을 채우게 될 작가의 작품 가격이 100만~600만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었다.

이 경우 대구시가 책정한 100억 원으로는 몇 개의 작품만 구입할 수밖에 없어 당초 계획했던 1종 미술관 등록은 불가능하다. 1종 미술관은 최소 100점의 작품 또는 자료 등을 구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민단체들은 또 대구시가 당초 이우환 개인 미술관 건립을 추진했으나 중도에 여러 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테마형 미술관으로 변경된 데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대구시가 작가와 분명한 합의도 없이 추진한 것은 미술관의 용도와 목적이 부실했다는 점을 방증한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공사비가 증액된 이유와 미술관 건립의 타당성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당초 200억 원의 건립예산 계획이 297억 원으로 증액된 것은 전형적인 예산낭비일 뿐 아니라 공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50%이상 증액된 예산에 대해 감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대구미술관이 연간 십수억 원의 예산이 낭비되고 미술관 공간을 예식장으로 대여하는 등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데 이우환 미술관이 추가로 필요하냐는 논리를 폈다.

특히 이우환 미술관의 정책타당성 문제, 작품구입비 부족, 공사비 증액 의혹 등 많은 문제점이 있는 상황에서 이미 미술관 설계비로 17억 원을 집행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대구시가 지난해 일본인 건축가 안도 타다오에게 설계를 맡겼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설계내용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시민단체들은 이우환 미술관이 시민과 소통하지 않고 일부 공무원들이 기획한 불통의 산물이라 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구시의회 일부 시의원이 지난 13일 열린 제227회 임시회에서 시정 질의를 통해 강력하게 추진을 요구하자 비전문적이고 속물적인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대구지역 17개 시민단체는 27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우환 미술관 건립 백지화를 촉구했다.
 대구지역 17개 시민단체는 27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우환 미술관 건립 백지화를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왜 시민 혈세로 개인 미술관 지으려 하나"

이창원 인디053 대표는 "대구시는 왜 시민의 혈세를 들여 개인 미술관을 지으려 하느냐"며 "그럴 돈이 있으면 지금도 열심히 작업하는 지역의 미술가, 젊은 작가들에게 투자하라"고 요구했다.

장지혁 대구참여연대 활동가는 "시민들이 대구미술관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공공성과 예술성에서 지적받고 있는데 또 미술관 건립은 예산낭비"라며 "대구시가 시민들 상대로 거짓말을 하거나 거짓말하는 작가에 속아서 시민혈세를 낭비하고 있는지 감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구시에 미술관 건립 중단을 공식화할 것을 촉구하고 낭비된 혈세와 사회적비용에 대해 철저한 원인 파악과 책임을 요구했다. 또한 대구예술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해 진정성있는 성찰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이우환 작가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모양새다. 이우환 작가에게 작품구입비가 어느 정도인지, 참여 작가는 누구인지 등을 대략적으로 알려달라고 요청한 상태이기 때문에 기다려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7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아직 구체적인 답이 오지 않은 상태에서 한다, 안 한다를 결정할 수는 없다"며 "기존 협약대로 추진하는 방안과 사업비를 변경(증액)해 추진하는 방안, 사업을 포기하는 방안 등 3가지 시나리오를 다 염두에 두고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우환 작가는 1956년 서울대 미대를 중퇴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61년 일본대학 문학부 철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일본의 획기적 미술운동인 '모노파'의 이론과 실천을 주도해 국제적으로 유명한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태그:#이우환 미술관, #감사 청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