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회 위원장. 사진은 지난 9월 30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혁신위 1차 회의에 참석했을 당시 모습.
▲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회 위원장. 사진은 지난 9월 30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혁신위 1차 회의에 참석했을 당시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원혜영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이 26일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에게 국회 정치개혁특위 구성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공식 제안했다. 김문수 위원장도 같은 날 기자간담회에서 개헌보다는 정치혁신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여야 회동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원혜영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혁신이 말의 성찬으로 끝났던 것은 (혁신 과제들이) 제도화·법제화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이 문제를 함께 논의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어 조율하고 입법하는 데 여야의 공조가 필요하다, 여야 혁신위원장이 함께 만나서 논의하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 위원장은 혁신의 실천을 위해서는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구성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원 위원장은 "(여야가) 의견 수렴과 토론을 거쳐 공동 혁신방안을 만들더라도 국회에서 입법이 돼야 한다"라며 "정치개혁특위가 구성되고 가동돼야 (혁신이) 마무리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여야가 함께 정개특위 가동하자"... 김문수에 회동 제안

원 위원장은 "새정치연합은 이미 (당 지도부 차원에서) 정치개혁특위 구성을 연내 추진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라면서 "새누리당만 결정하면 특위를 구성해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정개특위 구성을 통해 여야가 함께 논의해야 할 핵심의제로는 ▲ 선거구제 획정 방안 ▲ 완전국민경선제도(오픈 프라이머리) 법제화 ▲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및 중대선거구 도입 등 선거제도 혁신 ▲ 부정부패로 인한 의원직·단체장직 상실시 소속 정당의 재보궐선거 무공천 법제화 등이다.

원 위원장은 "여야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일들부터 지혜를 모아야 한다"라며 "여야가 함께 협의하고 정치개혁특위를 만들어 가동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위원장은 새정치연합 내부 혁신 과제로는 '계파 청산을 위한 공천 혁신'을 꼽았다. 원 위원장은 "다음 주중 공천혁신을 중점 과제로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통해 비례대표 공천제도부터 개혁안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며 "공천제도를 어떻게 개혁하느냐에 따라 당 내부 구성원의 자세는 물론 우리당을 보는 외부의 시각이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문수 '개헌보다 정치혁신이 우선'... "회동 제안 환영"

김문수 위원장은 야당의 회동 제안을 환영한다며 맞장구를 쳤다. 김 위원장은 "정치혁신은 여야가 함께 풀어야 한다"라며 "여야 혁신위원장이 만나는 것은 언제 어디서라도 좋다, 빠면 빠를수록 좋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정치권의 개헌 논의에 대해 반대하면서 정치혁신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민이 지금 바라는 것은 '정치 좀 바꿔라' '여의도 좀 바꿔라' '먹고살게 좀 해주고 희망을 달라'는 것"이라면서 "저보고 헌법을 바꿔달라고 하는 사람은 아직 못봤다"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민심이 당심에 우선한다"라며 "민위천, 국민이 하늘이고, 식위천, 국민이 먹고사는 경제가 하늘이다, 민심을 앞세우는 게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검토되고 있는 혁신안 중 하나인 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서도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는 "완전국민경선제가 절대선이라기 보다는 민심에 가깝게 다가가려면 도입해야 한다"라며 "정치신인에게 불리한 문제는 몇 가지 보완책이 가능하다, 상시 선거운동이 가능하게 하되 선관위에 등록해 관리를 받게 하고 총선으로부터 일정기간 전에 현역 의원들의 당조직 관리 권한을 제한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선거구제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중선거구제가 소선거구제 보다 문제가 많다. 소선거구제가 가장 최선"이라며 "소선거구제를 하지 않으면 다수당이 나올 수 없게 된다"라고 말했다. 선거구 획정에 대해서도 "의원들이 자기 손으로 유리하게 선거구 획정을 하지 않도록 법개정을 통해 선관위에 맡겨야 한다"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혁신안의 실천 방안에 대해 "(실행) 시한은 빠를수록 좋다"라며 "국감이 끝나면 의원총회 개최를 요청해 입법 조치를 해줄 것으로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원혜영, #김문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