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신학용(62)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24일 신 의원 보좌관 출신인 조계자(49) 인천시의회 의원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검찰과 정치권에 따르면 조 의원은 신 의원이 2007년부터 최근까지 보좌관들의 급여 일부를 떼는 등의 수법으로 불법 정치자금 수천만 원을 조성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신학용 의원실의 전직 회계담당 직원 진모씨도 체포했다. 조 의원과 또다른 전직 보좌관 출신 이도형(39) 인천시의원 등 의혹에 연루된 전현직 보좌진 및 진씨의 자택, 시의원 2명의 의회 사무실 등 5∼6곳을 압수수색해 급여와 금융거래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정확한 불법 정치자금의 규모를 확인하기 위해 전날 오후 이들이 이용한 국회 본청 농협을 찾아가 금융거래 전표 등을 조사했다.

조 의원과 이 의원은 신 의원의 지역 보좌관으로 일하다가 각각 올해 초와 2010년 보좌관에서 퇴직하고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됐다. 이 의원은 재선이고 둘 다 신 의원 지역구인 인천 계양에 출마했다.

검찰은 신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 조성을 돕는 대가로 이들의 당내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대해 신 의원측은 "지역구 사무실 운영에 썼을 뿐 불법 정치자금은 아니다"라고 해명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신 의원 전직 보좌관의 제보로 사실관계를 조사한 뒤 혐의가 짙다고 보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신 의원을 비롯한 관련자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구체적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신학용, #정치자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