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달 30일 오후 전국언론노조와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대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탄압 중단과 노조지부장에 대한 부당 인사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오마이뉴스 자료사진)
 지난 달 30일 오후 전국언론노조와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대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탄압 중단과 노조지부장에 대한 부당 인사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노사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노조위원장에게 '대기발령'을 내려 '노조탄압' 논란에 휩싸인 <대전일보>가 이번에는 노조위원장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23일 <대전일보>와 언론노조 등에 따르면, 대전일보 사측은 지난 10월 초 장길문 노조위원장을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사측은 사진기자인 장 위원장이 다른 사람의 사진을 마치 자신이 찍은 사진처럼 제출하거나 예전에 찍었던 사진을 마치 당일 찍은 사진처럼 제출해 <대전일보> 지면에 실리게 하여 정상적인 업무를 방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측은 이처럼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장 위원장의 사진이 수십 장이 넘으며, 현재도 계속 조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장 위원장은 자신에 대한 사측의 '대기발령'이 노조를 탄압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하면서 경위서 작성을 거부하고, 도용사실도 인정하지 않고 있어 법적 판단을 위해 불가피하게 고소하게 됐다는 것이다.

반면, 노조는 사측이 노조활동을 탄압하기 위해 위원장에게 부당한 '대기발령'을 내리고, 이번에는 자기 회사 직원을 검찰에까지 고소하는 매우 부적절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올해 4월부터 사측과 임단협을 진행하던 노조는 지난 9월 총회를 통해 상급단체인 '언론노조'에 교섭권을 넘기기로 결정했다. 그러자 사측은 4년 전 사진을 문제 삼으며 노조위원장에게 '대기발령'을 내렸다.

이를 두고 노조는 사측이 언론노조에 교섭권을 넘긴 것에 대한 보복으로 위원장에게 '보복성 인사'를 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사측이 노조위원장의 뒷조사를 하는가 하면, '대기발령이 노조위원장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말을 하는 등 노골적으로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그런데 심지어 이번에는 자기 직원을 검찰에 고소까지 하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노조탄압'에 나서고 있다며 노조는 강력반발하고 있다.

장길문 대전일보 노조위원장은 "저와 관련된 일이고, 제가 몸담고 있는 회사의 일이라서 조심스럽다"며 "노조는 가능한 한 빨리 노사협상을 통해 모든 것이 마무리되기를 바라고 있고, 또 그런 자세로 노사협상에 임했다, 하지만 수차례의 교섭과정에서 사측의 입장변화는 전혀 발견하지 못했고, '검찰고소' 소식까지 듣게 되어 참으로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대전일보 노조는 이날 밤 노조총회를 통해 앞으로의 투쟁계획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만일 사측이 계속해서 현재의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노동쟁의 중재신청'을 거쳐 '쟁의행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대전일보> 관계자는 전화통화를 통해 "장길문 사원에 대한 '대기발령'과 검찰고소는 노사관계와는 전혀 무관한 일"이라며 "장 사원이 다른 사람의 사진을 사용한 것에 대한 조사는 제보에 의해 시작됐고, 조사를 하면 할수록 그러한 사례가 많아 현재도 계속해서 조사 중에 있다, 오히려 노조위원장이라고 해서 그러한 문제를 덮어 줘서는 안 된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대전일보, #언론노조, #대전일보 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